복지부, 입원전담의 1명이라도 더 채용한 상급병원 가점 '검토'

발행날짜: 2022-11-16 05:30:00
  • 수도권·지방 전담의사 수급 어려움 반영…"노력한 만큼 가중치 부여"
    내년 1월부터 근무현황 모니터링 고수…"전담의 교육 등 평가 세분화"

정부가 상급종합병원 필수조건인 입원전담전문의 채용 어려움을 감안해 인원별 가중치를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복지부는 상급병원 입원전담의 채용 노력에 부합하는 가점 부여를 검토하고 있다.

15일 메디칼타임즈 취재결과, 보건복지부는 내년 1월부터 시작되는 상급종합병원 입원전담전문의 모니터링에서 병원별 배치 인원에 비례한 가점 부여를 고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급종합병원은 올해 12월말까지 입원전담전문의를 병상 당 기준에 맞춰 채용해야 한다.

복지부가 상급종합병원협의회 논의를 통해 결정한 기준은 300병상 당 입원전담전문의 1명이다.

1500병상을 지닌 상급종합병원은 최소 5명을 채용해야 입원전담전문의 인력기준에 부합하는 셈이다.

하지만 수도권 일부 병원을 제외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이 원활하지 않은 실정이다.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연구회(회장 정은주)가 복지부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9월말 현재 등록된 입원전담전문의 수는 329명이다. 6월말 310명 대비 19명 증가에 그쳤다.

입원전담전문의 운영 기관은 총 60곳으로 상급종합병원 35곳과 종합병원 25곳이다. 전체 상급종합병원 45곳 중 10곳에서 등록된 입원전담전문의가 없다는 의미다.

지역 대학병원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연봉은 3억원을 넘어섰지만 채용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쯤되자 복지부는 내년 1월 모니터링 실시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병원별 노력에 따른 가중치 부여를 검토 중이다.

■수도권·지방 입원전담의 채용 어려움 인지 "권역권 인원별 가중치 검토"

상급종합병원 지정은 권역별 나눠진 경쟁인 점을 반영해 지정기준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1명이라도 더 채용한 병원에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의료기관정책과 공무원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병원 상황은 이해하나 가입자 등의 입장은 다르다. 내년 1월부터 등록 인원 모니터링 원칙은 아직까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9월말 현재 상급종합병원 45곳 중 35곳에서 입원전담의를 운영 중인 상태이다.(자료 외과계 입원전담의연구회)

그는 다만 "수도권과 지방 병원의 채용 현황이 다른 것으로 안다. 상급종합병원 지정은 권역권 병원들 경쟁인 만큼 지정기준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1명이라도 더 채용한 병원에게 가중치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입원환자를 위해 전담의사 채용 노력에 부합하는 가점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입원전담전문의 증가에 따른 평가 다각화도 검토 대상이다.

진료과와 연령, 개원과 봉직 등과 무관한 입원전담전문의 구성을 감안해 입원환자 안전과 치료를 위한 별도의 교육 등을 상급종합병원 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내년 중 논의할 예정이다.

해당 공무원은 "내년이면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3년차를 맞이한다.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 추가하는 방식을 넘어 평가 세분화가 필요하다. 입원환자 안전과 의료 질이 중요한 만큼 입원전담전문의 교육 등 새로운 평가방안을 의료계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