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렉소, 서울대와 특허 기술 이전 협약 체결

발행날짜: 2022-12-21 15:26:03
  • 보행 재활 소프트 로봇 SOFT WALK 이전 협약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 치료 시 시너지 효과 기대

큐렉소가 서울대와 특허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큐렉소 주식회사(대표이사 이재준)는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보행 재활 소프트 로봇 SOFT WALK(큐렉소 출원 상표)와 관련된 특허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보행 재활 소프트 로봇 SOFT WALK에 포함된 특허는 서울대 기계공학부 조규진 교수팀이 고안한 것으로서 슈즈, 와이어 및 스트랩의 단순한 구성으로 별도의 동력원 없이도 고관절의 회전력을 발목의 회전력으로 변환해 족하수(foot drop) 등 발목 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보행을 보조 해 주고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 로봇에 관한 것이다.

조규진 교수는 서울대 바이오로보틱스연구실을 운영하며 소프트 로봇 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트랜스포머 로봇, 오리가미 로봇 등을 개발해 여러 차례 사이언스지 등 권위있는 학술지에 게재되는 등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조규진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일환으로 2016년부터 시작한 인간중심 소프트로봇기술 연구센터(SRRC: Soft Robotics Research Center)를 통해 다양한 첨단 소프트 로봇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사업까지 연계해 지원하는 실적을 도출하고 있다.

큐렉소 관계자는 "SOFT WALK를 착용하고 엔드이펙터형 타입의 보행재활로봇인 모닝워크에 탑승 치료함으로써 재활치료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나아가 B2C 재택 치료용 의료기기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프트 로봇 제품군으로 신규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SOFT WALK라는 제품명으로 식약처로부터 1등급 의료기기 신고 및 상표출원을 마쳤으며 조규진 교수팀과 함께 재활 의료기기로서의 임상적 유효성을 추가 확보하고 기능 개선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