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개 의료기관,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스타트

발행날짜: 2023-02-07 11:38:48
  • 복지부, 1월말부터 서비스 제공…11월 말까지 시범 운영
    방문진료료 회당 약 12만원·재택의료기본료 월 14만원

보건복지부가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을 본격 가동했다.

복지부는 1월 말부터 28개 의료기관이 참여, 600여명의 장기요양 수급자가 서비스를 신청해 450여명의 재택의료서비스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가정을 의사, 간호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진료와 간호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

시범사업은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3인 이상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해 월1회 방문진료, 월 2회 이상 간호 및 기타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통업무요건 등 세부 요건 충족 시 추가간호료 및 지속관리료 별도 지급(자료: 복지부)

급여는 시범수가 방문당 약 12만원(본인부담 30%)에 재택의료기본료 환자당 월 14만원(본인부담 없음)를 합쳐서 지급한다.

여기에 공통업무요건 등 세부요건을 충족하면 장기요양보험 방문당 추가간호료 4만7450원, 장기요양보험 지속관리료 방문당 6만원을 별도로 지급한다.

이번 시범사업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한 장기요양 수급자(1~4등급)이며 재택의료센터 또는 건강보험공단으로 서비스를 신청하면 재택의료팀의 방문 상담·평가 이후 서비스를 시작한다.

복지부는 6~7일, 양일간에 걸쳐 28개 재택의료센터 소속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할 예정이다.

해당 시범사업은 올해 11월까지 진행한 후 서비스 제공현황이나 사업모형, 참여자 만족도 등 평가를 거쳐 지속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은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하는 재택의료센터는 어르신들이 댁에서도 의료적 욕구를 해소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기요양 수급자에게 재택의료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