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가상현실 기반 입원환자 욕창 제로 콘텐츠 '개발'

발행날짜: 2023-03-07 11:34:48
  • 체위변경과 드레싱 등 게임 방식…참여자 흥미와 동기부여 유발
    임상현장 적용 가능…주영수 원장 "필수의료 시뮬레이션 확대"

공공병원이 가상현실에 기반한 입원환자 욕창 제로화를 추진해 주목된다.

NMC는 가상현실 입각 욕창 제로 콘텐츠를 첫 개발했다. 시뮬레이션 메인 화면.

국립중앙의료원(NMC, 원장 주영수)은 7일 디지털 융합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이러닝 시뮬레이션 '욕창 제로 미션 도전:욕창 관리 시뮬레이션 훈련' 콘텐츠를 첫 개발했다고 밝혔다.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가상융합기술(XR) 플랫폼과 시스템을 이용해 '욕창 치료환경'을 가상화한 콘텐츠를 의료현장에 입각해 욕창위험도부터 처치까지 미션 형태의 게임 방식으로 구현했다.

교육과정의 임상 전문성을 확보하고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기획과 개발, 검수 모든 과정을 병상상처장루실금 간호사회 자문을 받아 제작했다.

세부적으로 욕창 위험도 사정과 욕창 예방, 욕창 사정, 욕창 드레싱, 실금 관련 피부염 등 5가지로 구성했다.

욕창 평가도구와 예방을 위한 체위변경, 욕창 크기 측정, 욕창 분류, 드레싱 적용 방법 등 10가지 세부미션을 수행하고, 결과에 따라 학습자에게 등급을 부여해 참여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해당 콘텐츠는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홈페이지(www.edunmc.or.kr) 회원 가입 후 무료 학습이 가능하다.

주영수 원장은 "임상현장에 필요한 필수의료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현실 기반 실감형 이러닝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