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 시범사업 참여 의원 추가 공모..수가 12만6900원

발행날짜: 2023-04-26 11:40:01
  • 다음달 12일까지 신청...6월부터 참여 가능
    두가지 유형 선택 한 달에 최대 60회 이내 청구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의과, 한의)', 일명 왕진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을 다음달 12일까지 추가 공모한다고 26일 밝혔다.

심평원 요양기관 업무포털로 신청할 수 있고, 다음달 19일 복지부 홈페이지에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관은 준비 과정을 거쳐 6월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 신청 화면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의과, 한의)은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을 찾기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의원 또는 한의원에 소속된 의사 및 한의사가 직접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먼저 시작한 의과 방문진료는 지난해 진행한 시범사업 효과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가모형을 개선해 2025년 12월까지 시범사업 기간을 연장해 운영 중이다.

수가는 두 개의 유형으로 나눠져 있는데 1형(IA001) 수가는 12만6900원이며 행위,약제, 치료재료 별도산정이 불가능하다. 2형(IA002) 수가는 8만8280원이고 행위, 약제, 치료재료 비용을 따로 받을 수 있다. 동반인력, 6세 미만의 소아, 의료접근성 취약지 기관에는 가산이 적용된다.

의사 한 명당 한 달에 최대 60회 이내 청구할 수 있고 장기요양재택의료센터 시범기관은 의사 한 명당 한 달에 최대 100회까지 청구 가능하다.

2021년 8월 확대한 '한의과 방문진료'는 추가공모 및 방문진료 참여 활성화를 통해 내년 사업 효과를 연구할 예정이다. 한의과 방문진료 수가(91000)는 9만9020원으로 행위, 약제, 치료재료 비용을 따로 받을 수 없다. 한의사 한 명당 일주일에 최대 15회 안으로 청구할 수 있다.

시범사업은 방문진료 의사 또는 한의사가 1명 이상 있는 의원 및 한의원이 대상이다. 방문진료 의사 또는 한의사는 의료기관 내 업무를 함께수행할 수 있다.

참여 의료기관은 질병․부상 및 출산 등으로 진료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지만 보행이 곤란․불가능한 환자 및 보호자가 방문진료를 요청해 시행한 경우 시범수가를 받을 수 있다. 단, 촉탁의 또는 협약의료기관 의사 또는 한의사가 진료하는 사회복지시설에는 시범수가 산정이 불가능하다.

심평원 김상지 의료수가실장은 "재가 환자의 다양한 의료적 욕구에 지역 의사가 가정에 방문하여 적정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많은 의료기관이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