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런, CT 기반 뇌졸중 진단보조 AI 식약처 허가

발행날짜: 2023-05-24 11:15:15
  • 비조영 CT만으로 뇌출혈 및 뇌경색 의심환자 스크리닝
    급성 뇌졸중 환자 수분 내 예측…"진료 효율화 기대"

휴런(대표 신동훈)은 뇌졸중 통합 진단 보조 AI 솔루션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등급 허가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서 휴런은 비조영 CT 만으로 뇌출혈 및 뇌경색 환자를 원스탑으로 분류할 수 있는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이 됐다.

연간 10만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는 뇌졸중은 영구적인 중증 장애는 물론 사망에 이르는 만큼 초기 대응이 중요하지만 상급종합병원에서도 의료기관 도착부터 치료까지 3~4시간이 소요되는 한계가 있었다.

휴런의 뇌졸중 통합 솔루션은 △뇌출혈 의심환자를 자동 분류하는 Heuron ICH, △응급 대뇌혈관 폐색 의심환자를 자동 분류하는 Heuron ELVO, △뇌경색 중증도를 자동 산출하는 Heuron ASPECTS 등 3가지 소프트웨어가 통합돼 혈관 조영 없이 비조영 CT만으로 수분내 응급 뇌졸중 환자를 우선 선별해 알람을 준다.

Heuron ICH는 비조영 CT 영상에서 뇌출혈 발생 여부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AI 솔루션으로 높은 민감도(96%)와 특이도(95%)로 의심환자를 분류한다. 특히, 시각적 판독이 어려운 작은 출혈 부위도 신속히 분석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한다.

Heuron ELVO는 비조영 CT만으로 응급 대뇌혈관 폐색(Large Vessel Occlusion)을 예측하는 국내 유일 AI 솔루션으로 응급 대혈관 폐색 의심 환자 자동 분류와 동시에 대혈관 폐색이 발생한 부위를 예측한다.

Heuron ELVO 임상 연구 결과 해당 제품을 사용한 의료진의 진단능은 민감도 76%에서 92%로, 특이도는 83%에서 93%로 증가했다.

Heuron ASPECTS는 비조영 CT 영상에서 뇌경색에 따른 허혈성 병변 정도를 점수화한 Alberta Stroke Program Early CT Score의 자동화 AI 솔루션으로 국내 최초로 식약처 3등급 인허가를 받은 CT 기반 뇌경색 진단보조 솔루션이다.

최근에 Heuron ASPECTS의 전문의 그룹과의 높은 판독 일치도를 입증한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NeuroInterventional Surgery(JNIS)에 게재되기도 하였다.

신동훈 휴런 대표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이었던 뇌졸중 통합 솔루션의 식약처 3등급 허가를 받으며 휴런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뇌졸중은 골든타임 내 치료가 생명과 직결된 만큼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진료 효율성을 높여 더 많은 환자에게 치료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