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방위 공략 나선 대웅…헬스케어 공룡 꿈꾸나

발행날짜: 2023-06-12 05:20:00 수정: 2023-06-12 10:26:33
  • 스카이랩스 연속혈압측정기 판매…심전도 이어 디지털 시장 앞서
    CGM 시장 더해 네이버와 함께 차린 '다나아데이터' 사업 구상 관심

대웅제약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당뇨병을 넘어 심전도와 혈압까지 주요 제품의 판매권을 잇달아 따내며 이후 관련 데이터 활용을 두고서 제약업계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10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웅제약은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와 반지형의 연속혈압측정기 '카트원BP' 국내 판권 계약 체결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웅제약은 '카트원BP' 독점 판매권을 갖고 오는 9월부터 전국 병·의원 현장에 본격적으로 유통한다.

대웅제약은 고혈압, 심부전 등 순환기계 질환의 진단 및 관리 영역에도 뛰어들어 순환기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주목되는 점은 이미 대웅제약은 주요 질환에서 다양한 기업의 디지털 치료기기 판매권을 확보, 자사가 보유한 치료제와의 판매와 연계하고 있다는 점이다.

순환기계 시장으로만 본다면 이미 웨어러블 심전도(Wearable ECG) 검사 시장을 주도 중인 씨어스테크놀로지의 '모비케어' 영업권을 맡으며 관련 업계에서 '시장 1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대웅제약은 심전도 검사기와 함께 경구용 항응고제(NOAC) 시장 1위 품목인 다이이찌산쿄의 릭시아나(에독사반) 또한 공동판매하며, 심전도 검사기로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NOAC을 '처방'하는 '실과 바늘' 구도를 완성한 바 있다.

여기에 스카이랩스의 연속혈압측정기 '카트원BP'까지 판매권을 따내며 순환기 계열 기기와 의약품 공동 판매효과를 기대 중이다.

더 주목되는 것은 대웅제약과 손잡은 스카이랩스는 '종근당'의 브릿지 투자를 받은 기업이라는 점이다. 이 같은 점이 배경이 돼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인 '카트윈 플러스' 판매도 종근당과 협업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 기업인 동시에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를 공당 판매하고 있는 종근당이 아닌 대웅제약과 손잡은 이유를 두고서도 제약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동시에 관련 사업 진출을 모색 중인 제약사로부터는 '부러움'의 시선마저 받고 있다.

다만, 종근당 측은 이번 '카트원BP' 판매는 전혀 별개 사안이라고 밝히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국내사 관계자는 "그동안 종근당과 협력해왔기에 대웅제약과 협약 사실이 공개돼 제약업계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다"며 "최근 국내 대형 제약사들이 경쟁적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과 협력해 기기와 치료제 판매를 접목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단연 대웅제약이 제일 앞서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임상현장에서는 향후 대웅제약이 주요 디지털 기기 활용에 따라 쌓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더 주목하는 분위기다.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에 연속혈압측정기 이전에 이미 애보트 연속혈당측정기(CGM)을 판매하며 국내 제약사 중 데이터 활용에 가장 앞서있는 제약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웅제약은 이미 네이버와 함께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기업인 '다나아데이터'를 2019년부터 설립․운영 중이다. 관계사 형태로 운영 중인 다나아데이터는 실제 대웅제약 측 임원이 대표자로 이름을 올리는 등 사실상 대웅제약과 협업 사업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나아데이터는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처리 등이 사업 목적이다.

즉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판매에 따라 쌓인 데이터를 활용, 다나아데이터와 새로운 사업방향을 계획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의사 출신은 A 스타트업 대표는 "정부의 디지털 헬스케어 제도 개선 의지와 함께 환자 데이터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순환기와 당뇨 등 디지털 기기 판매를 통해 데이터 구축 면에서 대웅제약이 가장 앞서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기업도 관계사로 있는 만큼 향후 활용처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