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태 서울대병원장, 아들 의대 편입학 '아빠찬스' 의혹

발행날짜: 2023-10-24 16:50:28 수정: 2023-10-24 16:51:39
  • 김영호 의원, 김 병원장 아들 의대 편입학 과정 특혜 주장
    김 병원장 "의혹 이해는 되지만…아빠 찬스 없었다" 답변

서울대병원 김영태 병원장의 아들 의과대학 입학 관련해 '아빠찬스'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위 김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서울대병원 국정감사 질의 중 김영태 병원장을 향해 아들의 서울의대 편입 과정에서 부적절한 혜택이 없었는지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대병원 근무 중인 아들과 관련 4가지 측면에서 서울의대 입학시 '아빠찬스'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김 병원장의 아들이 지난 2013년 카이스트에 입학한 이후 2014년부터 2년 2개월간 이대 뇌융합과학연구원에서 인턴 활동을 문제 삼았다.

김영호 의원은 김영태 서울대병원장의 아들 서울의대 편입학 과정에서 아빠 찬스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당시 이대 뇌융합과학연구원장인 류인근 교수는 김영태 병원장과 서울의대 82학번 동기로 친구 아들이 의대 편입학 스팩을 쌓는데 혜택을 제공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대 뇌융합과학연구원 인턴 모집은 별도의 공고가 없었는데 지원서를 제출한 점에서 긴밀한 정보를 접한 후, 응모 아빠 친구 혜택을 누렸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두번째 의혹은 당시 김 병원장의 아들은 학부 2학년생으로 단순 업무보조 수준에 머물렀을 가능성이 높은데, 그의 아들은 4건의 논문 저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을 짚었다. 이 과정에서 김 병원장의 서울의대 후배이자 이대 뇌융합과학연구원 모 교수가 논문 공저자로 추천서를 작성해준 것 또한 아빠찬스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세번째는 서울대병원 꿈틀 봉사활동 또한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하는 점을 고려할 때 아빠찬스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김 병원장의 아들은 의대 편입학 자기소개서에 꿈틀꽃씨 봉사활동 내용을 기술했다.

마지막 의혹은 의대편입 심사 과정에 김 병원장이 직접 참석하지 않았지만, 심사위원 전원이 서울의대 교수라는 점에서 아빠의 동료 혹은 선후배가 심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공정성에 의구심이 높아진다는 점을 주장했다.

김영호 의원은 김영태 병원장의 아들 의대 편입학 과정에서 아빠찬스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과거 경북대병원장 출신인 정호영 교수, 조국 교수의 자녀 의대 입학 과정과 너무 흡사하다"면서 강하게 의혹을 제기하며 이와 더불어 김 병원장의 임명 이유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졌다.

김영태 병원장은 "(아들의 의대 편입학 관련)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은 이해가 간다"면서도 아빠 찬스 혜택을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당시 (이대 인턴 활동)열심히 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어 "(꿈틀꽃씨)당시 6개월간 봉사활동을 했고 목요일 저녁에 서울로 올라와 서 금요일마다 근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