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의대 교수들 반기…"의료원장·총장 사퇴하라"

발행날짜: 2024-03-08 11:08:47 수정: 2024-03-08 11:10:58
  • 비대위 입장 표명 "의대교수 의견없이 비합리적 숫자 제출"
    "교육부에 제출한 공문 및 판단 근거 자료 공개하라" 촉구

아주의대 교수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의료원장과 대학총장을 향해 사퇴를 촉구했다.

지난 4일 교육부가 마감한 의과대학 입한 증원 신청에 아주의대 교수들은 정원 60명이 적정하다고 제안했지만, 학교 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144명(추정치)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아주의대 교수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의료원장과 대학총장을 향해 사퇴를 촉구했다.

아주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의과대학 학생 증원 수요조사에 엉터리 수요 제출을 막지 못한 의료원 보직자는 사퇴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주대학교는 지난 4일 교육부에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현재 정원 40의 3배가 넘는 144명으로 증원 요청한다고 신청했다. 지난해 11월 복지부가 진행한 조사에서는 150명 증원 신청을 제출한 바 있다.

아주의대 교수회 대의원회는 "의과대학은 과거 의전원으로 전환과 복귀 모두 의과대학 전체교수회의를 통해 결정했다"며 "하지만 의대 교육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증원과 관련해 의과대학 교수들의 의견은 한 차례도 묻지 않고 비합리적인한 숫자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아주의대 교수회는 지난달 29일 의과대학 전체교수회의를 통해 전반적 의견을 모아 의과대학 교수의 의견을 수렴한 후 자료를 제출해달라는 긴급성명서를 채택했다.

이후 3월 2일부터 이틀간 의과대학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집했으며, 전체 의대 교수 75%에 해당하는 301명의 의견을 취합했다.

아주의대 교수회 대의원회는 "그동안 학교 교수를 대상으로 의견을 물으면서 이처럼 짧은 시간에 많은 교수가 응답한 예는 전무후무하다"며 "이번 사안에 대한 의과대학 교수들의 우려와 관심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사 결과, 의과대학 교수들은 오는 2025학년도 의과대학에서 수용가능한 의대 증원 인원을 20명 이내로 제안했다. 현재 아주의대 정원은 40명이다.

이들은 "의대증원은 점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현재 계획 중인 첨단의학연구관이 마련되는 2028년부터는 40명 정도의 인원을 추가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해당 의견을 총장에게 전하고, 의료원장에게 수요조사에 반영할 것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교수회는 "총장은 의료원장 및 재단 사무총장과 회의를 통해 의과대학 교수들의 의견은 무시하고, 현재 실험 실습실 수용 최대 인원 60명을 분반 교육해 2배로 늘리고 이에 대한 120%를 적용한 144명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원장과 학장은 이처럼 중대한 사안에 대해 의대교수들 의견을 관철하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하라"며 "또한 복지부와 교육부에 제출한 공문과 판단 근거로 제출한 자료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