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퀄리티 개선 열쇠 바이오스티뮬레이터…최적 활용법은?

발행날짜: 2025-01-07 05:00:00 수정: 2025-01-07 10:36:32
  • 메디칼타임즈, 피부과 전문의 대상 'CaHA' 효과적 사용법 미팅 개최
    피부과 전문의 6인, 부위별 CaHA 시술 노하우 공유…"균형이 핵심"

자연스러운 스킨퀄리티 개선이 에스테틱 시장의 새로운 키워드가 되면서 본인의 피부 탄력성을 높이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히 볼륨을 키우는데 그치지 않고 피부의 탄탄함과 피부결과 피부톤의 균일함, 피부 광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피부 관리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이는 전문가들의 세심한 분석과 시술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 전문가를 찾아나서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 이유다.

그렇다면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메디칼타임즈가 전문가 6인을 초대해 그 비법을 들어봤다.

왼쪽부터 벤자민피부과의원 노성민 원장, 휴먼피부과의원 평택 계지원 원장, 보스피부과의원 김홍석 원장, 닥터스피부과의원 신사 성현철 원장, 시흥휴먼피부과의원 안인수 원장, 헤브피부과의원 신지연 원장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재생 에스테틱 CaHA 주목

메디칼타임즈는 그랜드하얏트 인천호텔에서 바이오스티뮬레이터 전문가 6인과 함께 '바이오스티뮬레이터 마켓 정의와 칼슘 하이드록실아파타이트(Calcium Hydroxyapatite, CaHA) 제제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한 전문가 미팅'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보스피부과의원 김홍석 원장과 닥터스피부과의원 신사점 성현철 원장, 벤자민피부과의원 노성민 원장, 휴먼피부과의원 평택점 계지원 원장, 시흥휴먼피부과의원 안인수 원장, 헤브피부과의원 신지연 원장이 참여해 본인의 시술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김홍석 원장이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의 정의와 최신 에스테틱 트렌드에 대한 발표로 문을 열었다.

발표를 통해 김홍석 원장은 과거 볼륨과 윤곽에 초점을 맞췄던 에스테틱 시장이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으로 바뀌고 있다며 바이오스티뮬레이터에 대한 관심을 설명했다.

김홍석 원장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를 봐도 과거 에스테틱의 핵심이있던 볼륨과 윤곽에 대한 비중은 이제 10%에 불과하다"며 "탄탄한 피부와 매끈한 피부결 등 근본적인 피부 퀄리티 개선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는 재생 에스테틱의 핵심으로 원래 피부를 최대한 복원시켜 피부의 전반적 개선을 이끌어 낸다"며 "그런면에서 에스테틱의 다양한 요소의 균형을 원하는 환자들이 이를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순서에서는 분야별로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인 CaHA제제의 효율적 사용법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성현철 원장은 CaHA 제제의 범용성을 강조하며 피부 탄력 개선을 위한 바이오스티뮬레이터로서 전천후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성 원장은 "특정 부위에 볼륩업 등을 원하는 수요가 없다면 CaHA는 거의 모든 부위에 최적의 선택지라고 생각한다"며 "자연스러운 볼륨 증가와 매끈해지는 피부 질감, 빠른 효과로 인해 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노성민 원장은 먼저 팔자주름과 마리오네트 라인에 대한 시술법을 소개하며 CaHA가 타 성분 대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노 원장은 "다양한 성분의 바이오스티뮬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타 성분 대비 CaHA는 뭉쳐도 쉽게 풀어지며 CMC 겔로 인해 시술 직후 보여지는 효과에 장점이 있다"며 "의사 입장에서 가장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이며 환자들도 자연스러운 효과에 매우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CaHA제제의 최적의 희석비율과 HA+초음파리프팅(HIFU) 조합 방식 환자-의사 만족도 견인

계지원 원장은 탄력이 감소한 목 주름 관리를 위한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의 효과와 시술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환자들이 과거 얼굴 부위 시술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목 부위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에 대한 효과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계 원장은 "현재로서 목 부위 주름 개선에는 CaHA 제제가 최적의 선택지라고 생각한다"며 "CaHA와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HA)을 조합하는 방식이 환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좋았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안인수 원장은 손등 부위에 활용할 수 있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의 최적 시술법에 대한 강연을 열었다. 손등 해부학을 바탕으로 시술 노하우를 공유하며 특히 시술 부위에 따라 CaHA제제의 희석 비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원장은 "희석 비율이 높을 수록 농도는 떨어지지만 조금 더 넓게 CaHA가 퍼져나간다"며 "자연스러운 효과를 위해서는 희석 비율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지만 좁은 부위라면 CaHA가 아래로 흐를 수 있다는 점에서 목 등 넓은 부위는 1: 2~1:3, 얼굴 등은 1:1 등으로 효율적 희석 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CaHA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대부분 초음파 리프팅 기기와의 조합이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다고 입을 모았다.

안인수 원장은 "CaHA의 경우 에너지 기반 장비 중 초음파 리프팅 기기와의 시너지가 워낙 좋은 편"이라고 말했다.

김홍석 원장도 "CaHA와 초음파 리프팅 기기와 병행했을 때, 환자들의 평가도 가장 좋은 만큼 늘 이 조합을 추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는 CaHA제제 시술시 일어날 수 있는 결절 등의 문제를 치료 알고리즘에 따라 풀어내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도 진행됐다.

신지연 원장은 CaHA제제 시술에 익숙하지 않은 전문의의 경우 결절 등의 문제를 두려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대응 가능하다는 점에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했다.

신 원장은 "대부분의 결절은 불편하지 않고 크게 미관을 해치지 않는다면 CaHA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없어진다"며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마사지 정도로 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결절에 대한 대응도 중요하지만 시술 과정에서 결절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