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전 간략한 전자 환자 설문 의사-환자 모두 '윈윈'

발행날짜: 2025-01-16 05:30:00
  • 미국의사협회지에 'ePRO' 모니터링 대조 임상 결과 공개
    환자 만족도와 의사 설명 충실도 모두 유의미하게 상승

진료를 시작하기 전에 간략하게 진행하는 전자 환자 보고(electronic patient-reported outcome, ePRO) 시스템이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결과 환자 만족도와 의사의 설명 충실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전자 환자 보고가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나왔다.

현지시각으로 15일 미국의사협회지(JAMA)에는 ePRO 모니터링 시스템이 진료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10.1001/jamanetworkopen.2024.54084).

ePRO 시스템은 현재 전 세계 각국에서 시범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솔루션 중 하나로 암 환자 등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ePRO 시스템이 진료의 질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10.1161/CIRCOUTCOMES.122.009677).

일본 게이오 의과대학 슈헤이 야마시타(Shuhei Yamashita)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이 이에 대한 무작위 대조 임상에 들어간 배경도 여기에 있다.

실제로 ePRO 시스템이 환자 진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심혈관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ePRO 시스템을 적용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나눠 추적 관찰했다.

ePRO 시스템은 캔자스 시티 심장병 설문지(KCCQ-12), 심방세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AFEQT), 시애틀 협심증 설문지(SAQ)가 활용됐다.

이들은 모두 매달 5회씩 외래에 방문했으며 ePRO 시스템군은 미리 설문을 작성한 뒤 의사가 읽어봤고 대조군은 표준 지침을 적용했다.

그 결과 ePRO 시스템은 분명한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환자 만족도 설문지(PSQ)를 통해 만족도를 조사하자 ePRO 시스템을 적용한 환자는 1.61점으로 대조군 0.16점에 비해 크게 만족도가 높아졌다.

의사의 설명 충실도(QOI)도 ePRO 시스템을 활용한 환자는 0.35점을 기록한데 반해 대조군은 -0.12점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슈헤이 야마시타 교수는 "ePRO 시스템에 대한 엇갈린 연구들이 있지만 무작위 대조 임상 결과 모니터링 시스템은 의사와 환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양한 질환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