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형-가정전문의 '미래 유망직업'

박진규
발행날짜: 2005-04-08 06:48:28
  • 교육부, 좋은직업인 대표사례로 이호왕 박사 소개

노인 성형 가정전문의가 미래의 유망직업중 하나로 꼽혔다.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과 웰빙흐름을 타고 있는 현 세태를 반영한 결과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최근 펴낸 양성평등한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보용 교재 '아들아, 딸아 더 넓은 미래로 가자'에서 향후 고령화, 첨단과학, 웰빙, 세계화 관련 직업등이 유망할 것이라고 소개하며 이같이 제시했다.

이 책자는 교육부가 2004년도 여성교육정책연구용역(연구책임자 신선미) 결과물을 엮은 것이다.

교육부는 이 책에서 각 분야별 유망직업을 소개했는데 노인및 의료와 관련 노인전문의, 가정 전문의, 성형전문의, 노인작업치료사, 핵의학기술사, 케어매니저, 물리치료사, 음악치료사 등이 유망직업으로 꼽혔다.

노인전문의는 치매, 중풍, 노인성 정신병, 우울증등 노인성 정신질환자를 치료하는 분야로, 가정전문의는 한 가족의 병력과 건강상태등을 숙지하면서 정기적으로 고객을 체크해주는 역할을 하는 직업으로 소개했다.

또 첨단과학과 분야에서는 생명공학엔지니어, 생물정보학자, 유전공학자, 나노공학자가 웰빙과 관련한 유망직업으로는 아로마테라피향기전문가, 다이어트컨설턴트 등이 각각 선정됐다.

교육부는 또 좋은직업이란 자신과 사회모두에게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한탄바이러스'를 발견한 이호왕 박사(전 학술원장)를 꼽았다.

이호왕 박사에 대해 교육부는 "40년간 연구끝에 일본뇌염 백신을 개발했으며 세계 최초로 지구상의 3대 전염병인 유행성 출혈열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면역주사(한탄박스)를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미국 기업전문 잡지 '포춘'지는 최근 향후 10년간 인기를 끌 유망 직종으로 건강관리와 회계나 재정금융 관리 전문가를 꼽았다.

건강관련 직업중 생의학 엔지니어, 의료 과학자, 제약사를 인기 직종으로 지목했으며 향후 10년간 2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포춘은 인구의 고령화, 의료및 치료기술의 발달, 의료보험료 부담의 증가로 제도상의 의료 혜택에 대한 분석 분야도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