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된 근육 움직이게 하는 장치 개발돼

윤현세
발행날짜: 2008-10-16 11:00:59
  • 기구 착용한 원숭이, 마비된 손목 이용해 컴퓨터 게임 해

운동을 지시한 뇌 신호를 전달하는 기구를 이용해 마비된 손목 근육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연구결과가 Nature 지에 실렸다.

이번 연구결과가 척수마비나 부상등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된 사람들의 치료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다.

미국 시애틀 워싱턴 대학 체츠 모리츠 박사팀이 개발한 이 기구는 마비된 근육에 뇌 신호를 전달시킬 수 있는 새로운 인공 경로를 만들어 준다.

연구팀은 원숭이에게 운동을 관장하는 뇌세포를 탐지하는 전극봉을 이식했다. 이 전극봉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면 컴퓨터가 손목의 근육에 이 신호를 전달한다.

약을 주입해 마비를 유도한 원숭이의 경우 이 장치를 이용해 손목을 전후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 됐다. 이를 이용해 원숭이는 아주 간단한 비디오 게임을 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런 기술이 사람에게도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모리츠 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임상 실험을 하기까지는 적어도 수십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