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우울증 치료수단으로 효과적

윤현세
발행날짜: 2004-02-01 21:15:23
  • 인터넷 통한 정보제공·쌍방향 치료

인터넷이 우울증 환자 치료에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고 British Medical Journal지에 실렸다.

호주 국립 대학의 헬렌 크리스텐센 박사와 연구진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남성 150명과 여성 37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우울증 치료 효과를 알아봤다.

166명은 우울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하게 했고 182명은 인지행동치료를 제공하는 쌍방향 웹사이트를 이용하게 했다.

두 군 모두 웹사이트 사용에 대해 전화로 지시사항을 전달 받았고 6주 동안 매주 자세한 과제를 받았다.

178명은 대조군으로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생활습관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해 매주 전화로 논의했다.

그 결과 유행병학 연구 센터 우울증 평가 평균 점수는 대조군에 비해 우울증 정보 웹사이트 이용군은 2.9점 개선됐고 인지행동치료 웹사이트 이용군은 3.2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 정보 웹사이트는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에 대한 이해를 개선시켰으며 웹에 기초한 인지행동요법은 기능장애성 생각을 줄이고 인지행동요법에 대한 지식을 개선시켰다.

연구진은 12개월 시점의 추적조사는 인터넷을 이용한 치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