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진료비 영수증' 동영상 제작 배포

장종원
발행날짜: 2011-01-27 17:20:19
  • 대국민 홍보용…진찰료, 입원료 등 총 22개 항목 구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27일 병·의원에서 진찰·치료 후 받는 진료비 영수증의 각 항목을 쉽게 설명해주는 동영상을 제작해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진료비 영수증은 의료기관에서 진료 및 치료 등을 받은 후 진료내역에 대한 비용을 기록한 계산서이다. 지난 1~2년 사이 환자의 '진료비 영수증'에 대한 요양급여대상여부 민원 확인이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 진료비 영수증의 내역을 설명해주는 자료는 없었다.

이 같은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의료소비자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영수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내 처음으로 제작된 영상이다.

'진료비 영수증 설명 동영상'은 총 23편으로 7분 분량의 메인 영상 1편과 각각 2분내지 4분 분량의 개별영상 22편으로 제작됐다.

메인영상은 방송인 김성주 씨가 등장해 일반인들로부터 가장 문의가 많은 사례인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의 개념과 가산율 ▲공휴일과 야간진료 ▲질병군(DRG) 번호 ▲요양급여/비급여 부분등에 대해 설명한다.

22개 항목의 개별영상은 진찰료, 입원료, 식대, 처치 및 수술료, 검사료, CT·MRI·PET 진단료, 선택진료료 등 20여가지 영수증 각 항목에 대한 정의와 가산율, 보험적용여부와 종류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심평원 건강정보서비스부 이윤상 부장은 "이제 진료비는 전문가의 영역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의료소비자의 몫이라는 공감이 필요하다"면서 "진료비 영수증은 진료비 확인신청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자신의 진료비가 적정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이 동영상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사이버고객센터 → 진료비확인요청 → 진료비영수증설명동영상'에 게재하며,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스마트폰으로도 서비스 할 예정이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