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질환 52개로 압축…2형당뇨ㆍ본태 고혈압 등

이창진
발행날짜: 2011-05-03 06:49:48
  • 본태성 고혈압도 경증 분류, 대상포진은 제외

[메디칼타임즈=] 대형병원 외래 약제비 인상 적용 질환군을 정하는 경증범위가 좁혀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일 오후 제2차 경증외래 약제비 본인부담 조정협의체 회의를 갖고 65개 의원급 다빈도 상병군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당초 조정협의체 회의는 지난달 25일로 예정됐으나 50개에서 65개로 늘린 의원급 다빈도 상병군에 대한 관련 학회의 의견 제출이 늦어지면서 연기됐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감기 등 호흡기질환과 위염과 기관지염 등 52개 상병군을 경증질환으로 잠정 확정했다.

여기에는 2형 당뇨(인슐린-비의존성당뇨)와 본태성고혈압 등 단순 당뇨와 고혈압도 포함됐다.

반면, 대상포진과 척추협착증 등 13개 상병은 경증범위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

소아청소년과개원의협의회 김재윤 부회장은 “학회의 의견을 반영해 52개 경증 질환을 분류했다”면서 “다만, 합병증과 복합상병 등 경증질환 예외규정은 다음 회의에서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병원협회 이송 정책위원장은 “3단 분류(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원칙을 지키자는 기존 취지에 입각해 논의를 가졌다”며 “다양한 당뇨와 고혈압 중 2형 당뇨와 본태성고혈압만 경증으로 분류했다”고 언급했다.

다음 회의는 오는 16일 복지부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3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ㅁㄴㅇㄻㄴㅇㄹ 2011.05.03 11:33:37

    경증 분류를 왜하나? 대상포진도 의원급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의원급에서 치료금지를 할려고 하나? 대상포진을 왜 경증에서 제외를 하나? 그냥 병원급이든 의원급이든 치료가 가능해야 한다.

  • 수정요망 2011.05.03 10:02:40

    1형 당뇨가 아니라 2형 당뇨가 아닌가?
    기사가 잘못된것 같군요.
    1형이 쉬운거고, 2형이 어려운거라고 생각하시는 듯....

  • 복지국가 2011.05.03 09:30:22

    복지국가로 발돋움하려면 균등하게 잘 살아야한다.
    환자가 많고,적고를 떠나서 모든 의료인들이 국민보건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기위해서는 모든 의료기관이 리베이트등이 없고 행복해야한다.
    아무리 자본주의사회이지만, 환자가 넘쳐나는 곳만 환호성을 부르고, 적은 곳은 경영악화로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 아니할 수없다.
    정부는 그 점을 고려해서 의원이나약국이 거의균등한 삶의 질을 누리면서 국민보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복지 정책을 지혜롭게 수립하기바란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