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새로운 항고혈압 복합제 승인

김용범 원장
발행날짜: 2011-12-27 10:40:13
  • 메독소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보다 효과 뛰어나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성인용 항고혈압 복합제 에다비클로를 승인했다.

에다비클로는 하루 1번 1알 복용하는 고정용량 치료제로 안지오텐신 2수용체 차단제인 아질사르탄 메독소밀과 이뇨제인 클로르탈리돈을 결합시킨 형태다.

용량은 아질사르탄 메독소밀 40 mg/클로르탈리돈 12.5 mg 및 아질사르탄 메독소밀 40 mg/클로르탈리돈 25 mg 등 두가지다.

이번 승인은 고혈압 환자 5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5건의 3상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연구는 아질사르탄 메독소밀 20~80 mg, 클로르탈리돈 12.5~25 mg 복합제를 1일 1회 복용토록 하면서 8~52주 동안 진행됐다.

결과 아질사르탄 메독소밀 또는 클로르탈리돈 단독 복용할 때보다 복합제 복용이 최저 22~24시간 수축기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는 연령이나 성별 등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또 복합제의 수축기 혈압 강하 효과는 같은 양의 메독소밀과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제보다 뛰어났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칼륨저혈증, 현기증, 피로, 일시적 크레아틴 상승 등이 관찰됐으며, 신장 손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신기능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