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간호조무사 물리치료 총파업·헌법소원 총동원

발행날짜: 2012-08-27 12:12:27
  • 물치협, 1천만명 서명운동 착수…"복지부 무대응하면 내달 총파업"

[메디칼타임즈=최선 기자]
물리치료사협회(회장 김상준)가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오늘(27일)부터 촛불시위와 1천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이후 총파업과 헌법 소원도 진행하겠다고 선언해 관심이 모아진다.

한의사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물리치료 보조 업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한방물리요법의 보험급여 확대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협회의 주장이다.

27일 물리치료사협회 장성태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대전에서 전국 시도 임원이 참석하는 비상대위원회를 소집했다"면서 "그 결과 오늘부터 환자를 대상으로 한 1천만인 서명 운동과 촛불시위 등을 전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물치협이 전면적인 행동에 나선 것은 한의사의 지도 아래 간호조무사가 한방물리치료를 할 수 있느냐는 질의서를 복지부에 보냈지만 한달 넘게 시원한 대답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장 위원장은 "전국적인 촛불시위와 시도별 시위도 함께 진행한다"면서 "원래 이달 말로 계획했던 총파업은 9월 중순으로 미뤘다"고 전했다.

그는 "내달 20일부터는 서울로 상경해 총파업 투쟁을 벌이겠다"면서 "물리치료사가 없는 날을 만들어 국민 저항을 이끌어 내고 이후에도 복지부가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간호조무사의 물리치료 보조를 금지하도록 헌법 소원도 내겠다"고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만일 한의원의 간호조무사가 물리치료를 할 수 있다면 병의원에 근무하는 간호조무사 역시 물리치료를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면서 "물치협이 전면 투쟁에 나선 것은 밥그릇 싸움이 아닌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고 못 박았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161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PT 2012.09.05 12:10:51

    한의사의 물리치료행위도 위법이다!!!!
    빼앗긴 한의사 물리치료행위에 대한 것도 이번에 다시 원점으로 돌려 놓아야 한다!!!!

  • 지피지기 2012.09.04 18:01:07

    보복부는 중심을..
    보건복지부는 잇권,패권에 흔들리지말고,중심을 잡아줘야하는 기관아닌가요? 법에 입각해서 일처리를 하셔야지..ㅉㅉㅉ...

  • 말도 안되는 2012.09.04 17:05:30

    복지부란 명칭이 창피하네요
    이 유권해석에 의하면 의료계의 각 영역이 필요가 없는거네요
    잠깐 배워 할수있다면 모든 대학의 과가 왜 있는지 참..

  • 환자 2012.09.04 10:02:34

    정상적으로 물리치료사에게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자격증없고 비정상적으로 간호조무사에게 치료를 받는다는 것은 썩 그다지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이런 글을 올립니다
    전문가에게 정당한 치료를 받고 싶은 것이 환자의 마음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시민 2012.08.30 10:36:52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등록된 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시민 2012.08.30 10:34:28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등록된 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wishlily 2012.08.29 21:27:31

    뭐하자는 건지??
    이넘의 대한민국은 간호조무사가 만능이구만...
    개인 병원에서도 인건비 핑계대고 간호사 대신 간호조무사 쓰고 한의원도 간호조무사 쓰고 요양원도 간호 조무사 쓰고
    만능이구만... 이대로 가면 의사 한의사도 없애야죠??? 간호조무사가 침도 놓고 뜸도 뜨고 다 하게 해요~~ ㅡㅡ;;;
    나도 간호조무사 자격증 있는데 정말 따기 쉽다 ... ㅡㅡ;;
    그렇지만 물리치료사 공부하면서 공부양이 정말 많다고 생각했는데... 어디 비교할 걸 비교 해야지...

  • MHLDH 2012.08.29 18:45:27

    과연 환자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과연 환자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고 하신 분들이 과연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시행하는 물리치료사의 업무를 전혀 관련성 없는 간호조무사로 치료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어불성설!! 이다.

  • 멀티플레이어 2012.08.29 16:52:15

    기계사용법을 안다고 치료자격을 줄 수 있는 겁니까?
    병원근무하면서 원무과 방사선과 간호과 직원들 일하는 거 보면 그 쪽 지식이 없어도 행위만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거 정도는 할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 일을 해도 되는 건 아니고 불법입니다 아무리 간단해 보여도 생각없이 하는 일이 아니잖습니까 하나만 생각하는 복지부는 반성하시기 바랍니다

  • 참의료pt 2012.08.29 14:52:56

    정신차려욧
    진정으로 바랍니다.
    우리는 치료사입니다. 치료가 뭔지 아시죠???
    그냥 막 학원에서 몇개월 수료하고 실습 좀 나가서 병원이 뭐하는데인줄 알고 나오는 사람들을 데리고 환자 치료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나 그걸 맞다고 인정해주는 사람들이나 코메디도 아니고 이게 뭔가요,.,.,.,?
    그런분들 가족중에 환자분이 생기면 어떻할껀가요???
    내가 하도 어이 없어 환자 및 보호자분들께 여쭈어 봤습니다.
    뭐라했겠습니까? 정신좀 차려욧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