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난치질환 극복 위한 ‘스타트업 연합체’가 뜬다

정희석
발행날짜: 2019-01-25 09:56:33
  • ‘휴먼스케이프·쓰리빌리언·닥터노아바이오텍’ 유튜브 ‘희소식’ 개설

희귀난치질환자의 발병 원인 파악을 위한 유전체 진단부터 환자정보 수집,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전문분야별 스타트업 연합체가 출범해 이목이 집중된다.

블록체인 기반 환자 커뮤니티를 개발하는 ‘휴먼스케이프’와 희귀질환 유전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쓰리빌리언’(3billion)’, 희귀질환치료제를 개발하는 ‘닥터노아바이오텍’ 3사가 연합체를 결성했다.

3사는 희귀난치질환 진단·데이터 관리 및 유통·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각 회사가 지닌 강점을 공유함으로써 희귀난치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우들을 돕기 위한 뜻을 하나로 모았다.

이 스타트업 연합체는 유튜브 채널 ‘희소식’을 개설해 희귀난치질환자를 위한 친절하고 유용한 소식을 전하는 채널을 만들 계획이다.

희소식은 환우회, 의료진, 연구진, 제약사 등 분야별 전문가 패널이 참여해 희귀난치질환에 대한 국내외 최신 정보를 보다 쉽고 자세하게 제공하는 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연합체 관계자는 “현재 희귀질환 치료에 관해 온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흥미 위주 콘텐츠들이 대부분이어서 환자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고, 최신 의학정보를 접할 수 있는 해외 논문이나 뉴스 등은 언어적인 장벽 때문에 환자들의 접근성이 매우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희소식을 개설함으로써 환자들이 느끼는 최신 의학정보에 관한 갈증을 해소하고 지놈(Genome) 기반 무료 진단부터 치료제 개발에 참여하는 기회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합체에 참여하는 쓰리빌리언은 인공지능(AI)과 유전자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희귀질환의 유전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쓰리빌리언 관계자는 “희소식 연합체 참여를 통해 국내에도 희귀질환 유전 진단과 관련해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회사가 있음을 알리고 국내 희귀질환 환우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보람된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닥터노아바이오텍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희귀질환치료제를 직접 개발하는 벤처기업.

환자들의 유전자 네트워크를 분석해 치료제를 개발하는 ‘ARK’라고 불리는 독자적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일약물을 포함해 최적의 복합제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닥터노아바이오텍 관계자는 “인공지능과 유전자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약 5000개에 달하는 희귀유전질환을 한 번에 검사하는 기술을 보유한 쓰리빌리언, 희귀질환 환우회 소속 환자들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한 휴먼스케이프와의 협업을 통해 ‘자발적 환자 참여, 진단, 치료제 개발’에 이르는 원스톱 솔루션을 기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휴먼스케이프는 개인건강기록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난치·희귀질환 환자들의 건강 정보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제약사·연구기관 등에서 데이터를 필요로 할 때 환자들에게 데이터 유통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유통과정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치료법을 찾지 못한 전 세계 3억5000만명의 환자들은 자신의 데이터를 통해 임상에 참여하는 등 치료기회를 확대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데이터에 관한 통제권을 가지게 된다.

휴먼스케이프 관계자는 “이번 희소식 프로젝트를 통해 환자분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고 치료 기회를 확대하는데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휴먼스케이프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의료서비스 및 전문적인 의료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동남아시아 국가로도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