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자 응급·행정입원시 소득 관계없이 전액 지원

발행날짜: 2021-07-01 16:24:28 수정: 2021-11-16 15:01:36
  • 복지부, 7월부터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 확대
    치료비 지원 대상자의 소득 요건 대폭 완화

오는 7월부터 정신질환자의 응급·행정입원의 치료비 지원이 확대된다. 이는 수년째 정신질환자는 물론 보호자들이 요구해왔던 부분으로 적극 반기는 분위기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올 하반기부터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 대상을 확장한다고 1일 밝혔다.

본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은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 대상을 결정했지만 올해부터 행정입원과 응급입원의 경우에는 소득 요건에 관계없이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여기에 추가적인 조치로 '외래치료명령' 대상자에 대해서도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지원키로 한 것.

복지부는 정신질환 발병초기 5년 이내인 환자에 대해서는 중위소득 80% 이하까지 적용하던 것을 120% 이하 가구(건강보험료 소득판정 기준표 ‘21년 4인 가구 기준 585만2,000원)까지 대상자를 확대했다.

여기서 대상 정신질환은 조현병, 분열형 및 망상성 장애(F20-F29), 조병 에피소드(F30), 양극성 정동장애(F31), 재발성 우울장애(F33), 지속성 기분장애(F34) 등이다.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은 자‧타해 위험으로 인한 정신응급 등 치료 조치가 꼭 필요한 상황에서 환자가 처한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적기에 누구나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업.

특히, 이번 조치를 통해 발병초기 정신질환자의 집중치료와 지속적인 치료 관리를 통해 급성기 위험을 조절하고 만성화를 예방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확대조치는 올 상반기에 발생한 치료비에 대해서도 소급적용키로 했다.

해당하는 경우 치료비 발생 180일 이내에 환자, 보호의무자, 의료기관 직원이 국립정신건강센터(www.ncmh.go.kr)와 각 보건소 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 등에서 신청 양식을 받아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지원 대상자가 폭넓게 확대된 만큼 치료를 받은 정신질환자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정신의료기관 등 유관기관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