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개편 앞둔 암 적정성 평가 코로나로 전격 연기

발행날짜: 2022-01-04 11:44:00 수정: 2022-02-08 10:00:06
  • 심평원, 대장암·위암·폐암 평가 2022년 6월로 미뤄
    청구자료로만 평가지표 모니터링...진료경향 분석 예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5대 암 적정성 평가 도입 약 10년 만에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지만 코로나19라는 벽에 부딪혔다. 연초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대장암, 위암, 폐암 평가 시기를 연기하기로한 것.

심평원은 최근 대장암, 위암, 폐암 적정성 평가 대상기간을 6개월 연기한다고 안내했다.

심평원은 5대 암 적정성 평가 전면 개편을 예고하며 2024년 결과 공개를 목표로 대장암, 위암, 폐암 평가부터 시작할 예정이었다. 평가 지표는 과정보다 '결과'에 방점을 두고 1월부터 12월까지 암 치료(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를 실시한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계획했다.

이 일정을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로 6개월 미루게 된 것.

심평원은 "코로나19 중증환자 증가, 병실 및 인력부족 등 예상할 수 없는 상황 및 평가지표에 미치는 여향 등을 고려해 평가대상기간을 연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심평원은 대신 평가 유예기간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암환자 진료경향을 분석하기로 했다. 올해 4분기 평가지표 모니터링 결과로 암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대상 기관은 2주기 1차 대장암, 위암, 폐암 평가대상 기관이다. 구체적으로 암 치료(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를 하고 급여를 청구한 의료기관이다.

심평원은 "모니터링 내용은 평가지표 중 청구자료로 산출 가능 지표 등"이라며 "청구자료로 산출한 지표는 전반적 경향성 파악이 목적이고 제외기준 등 세부사항 미반영으로 실제 지표 결과와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