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상임감사 돌연 사직…성남시장 출사표

발행날짜: 2022-04-06 12:07:38
  • 조신 전 감사, 임기 1년 남기고 지방선거 도전
    심평원 재직 중 19대 대선 이재명 후보 캠프서도 활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업무 전반을 감시하고 조직 윤리를 챙기는 직책인 상임감사가 임기를 1년이나 남기고 돌연 사직했다. 6월에 있을 지방선거에 나서기 위해서다.

6일 심평원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취임했던 조신 전 상임감사가 임기 1년만에 사직했다. 이에따라 유미영 감사실장이 감사 직무 대행 업무를 하고 있다.

상임감사는 심평원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 부패방지 및 윤리경영 등에 관한 업무를 하며 임기는 2년이다. 조신 전 감사는 부임 당시부터 보건의료나 감사 업무에 대한 전문성 보다는 현 정권과 연결고리가 깊은 인물이었다.

심평원 상임감사는 임원추천위원회 추천과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기획재정부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공개된 상임감사 연봉은 지난해 1분기 기준 1억1607만원이다.

조 전 감사는 부산고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일보에서 16년 넘게 기자로 활동했다. 국정홍보터 정책홍보관리관 겸 대변인, 서울시교육청 공보관, 제18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후보 정책실장,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을 지냈다.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장을 지낸 이력이 보건의료계와의 유일한 접점이다.

조 전 감사는 심평원 감사로 재직하면서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민생정책 특보단장 등으로 활동했다.

사직을 한 조 전 감사는 6월 1일 지방선거 경기도 성남시장에 도전한다. 지난달 23일 예비후보 등록을 거쳐 5일 성남시의회에서 "이재명 시장의 계승자가 되겠다"며 출마 선언을 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