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병원 중등증 병상 축소…생활치료센터 폐지 검토

발행날짜: 2022-04-08 12:28:50
  • 감소세 접어든 오미크론, 병상 등 의료대응체계 단계적 축소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18%…중환자병상 가동률도 50%대

최근 오미크론 확산세가 꺼지면서 정부가 코로나19 의료대응시스템을 서서히 줄여나가기 시작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생활치료센터는 가동률과 병상 현황, 입원 수요 등을 반영해 단계적으로 감축하겠다"며 "현재 가동률이 10%에 그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주거취약자 등 사회적 고위험군을 위한 필수적인 병상은 계속 유지할 방침"이라며 "이후 중장기적으로는 일반의료 체계로의 전환 과정을 지켜보면서 생활치료센터 자체의 폐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8일 오미크론 감소세에 따라 코로나 전담 병상을 축소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손 사회전략반장에 따르면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57.7%로 50%대에 접어들었으면 중등증 병상 가동률도 4월 8일 기준, 35%로 1만 5000개 이상의 병상(전체의 2/3)이 비어있는 상태다.

또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은 지난 1월 30일까지만해도 50.9%를 유지했지만 4월 8일 현재 기준 18.4%로 약 1만 6000개 이상 비어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미크론 이외 일반진료 수요와 한정된 의료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고려, 코로나 병상을 감축해 나갈 예정이다. 지금까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비워둔 중증증 병상 등을 일반환자를 위한 병상으로 전환하겠다는 얘기다.

이날 손 사회전략반장은 감염병 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의 구체적인 축소 계획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감염병 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을 전체 2만 4000여 개 중의 30% 수준인 7000여 병상을 축소한다. 이는 시도별로 조정계획을 수립 중으로 이달 18일부터 단계적으로 해제할 예정이다.

이후 해당 격리병상은 일반격리병상으로 전환해 일반환자 이외에도 외래진료센터나 병·의원을 통해 의뢰한 코로나19 환자도 입원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 환자 진료에 따라 지금까지 지원하던 손실보상금은 이제 지원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일반격리병상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입원·치료하는 경우 건강보험 수가(통합격리관리료, 종합병원 기준 1일 32만원)를 추가적으로 지원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