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뮨온시아, 이중항체 'IMC-201' AACR서 전임상 발표

발행날짜: 2022-04-11 11:40:15
  • "난치성 암에서 높은 항종양효과 보일 것으로 기대"

이뮨온시아(ImmuneOncia)는 현재 개최중인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anti-CD47/PD-L1 이중항체인 'IMC-201(이전 IOH-001)'의 항종양효과에 대한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10일(현지시간) 이뮨온시아는 AACR Immune Checkpoints 세션에서 IMC-201의 포스터 발표를 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달 8일 AACR 사이트에 초록내용을 공개했다.

IMC-201은 이뮨온시아가 개발해 임상이 진행중인 IMC-002(anti-CD47)와 IMC-001(anti-PDL1)을 활용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중항체다.

이번 포스터에서 이뮨온시아는 IMC-201이 암세포에서 발현되는 CD47 및 PD-L1을 동시에 타겟해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을 동시에 활성화시킴으로써 난치성 암에서도 높은 항종양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IMC-201은 CD47/PD-L1을 발현하는 고형암 및 혈액암세포에 강력하게 결합했고, 적혈구와 암 세포를 함께 배양하는 조건에서도 선택적으로 암세포에만 결합했다. 그리고 모항체 IMC-002에 비해서 더 높은 대식세포-매개성 대식작용(macrophage-mediated phagocytosis)을 보였으며, 모항체 IMC-001에 비해 더 높은 항체 의존성 세포 독성(ADCC, antibody-dependent cellular cytotoxicity)을 나타냈다.

또한 모항체인 IMC-002와 마찬가지로 인체 적혈구에 대한 결합이나 용혈작용이 관찰되지 않아서 우수한 안전성을 확인했다.

특히 삼중음성유방암(TNBC)의 마우스 종양 모델에서는 IMC-201이 모항체 IMC-002와 IMC-001의 병용보다 강력한 종양억제를 보였을 뿐만이 아니라, 완전관해를 보인 마우스 모델의 종양 재유 발 시험에서도 종양재성장을 억제하는 우수한 면역기억효과(immunological memory effect)를 보였다.

이뮤온시아 관계자는 "이중항체 IMC-201은 CD47 및 PD-L1을 동시에 발현하는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며, 모항체의 병용보다도 더 우수한 항종양효과를 보여준 전임상 자료로서 향후 임상시험결과가 매우 기대 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