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병상 운영 순천향대부천 "중증 강화가 최선책"

발행날짜: 2022-05-02 05:30:00 수정: 2022-05-02 10:35:04
  • 신응진 병원장, 의료체계 전환 경영전략 "중환자실·응급실 활성화"
    필수의료 절대가치 전환 필요 "방역 노력 상급병원 평가 반영해야"

방역의료체계 완화에 따른 일상 의료체계 전환을 앞두고 대학병원 경영진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 확진환자 치료에 인적, 물적 자원 집중에서 일반 환자를 위한 경영전략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응진 병원장.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응진 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본연의 역할인 중증환자 치료 강화가 최선의 경영전략이라고 밝혔다.

상급종합병원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코로나 전담병원에 이어 현재 국가격리병상을 운영하며 의료체계 전환기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고심 중인 상황이다.

신 병원장은 메디칼타임즈와 만나 "코로나 사태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병원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교훈을 준 계기가 됐다"면서 "대학병원의 병문안 면회와 병원 내 크고 작은 문화 행사 등이 감염병 차단을 위해 통제될 것이다. 상급종합병원 본연의 역할인 중증 및 난치성 환자 치료와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부 전략으로 "성인 중환자실과 소아 중환자실 그리고 중증환자 수술실 강화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 사태로 중증 응급환자 치료에 차질을 빚은 권역응급센터의 제 기능 회복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020년 12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코로나 전담병원(22병상)으로, 2021년 11월부터 현재까지 국가 긴급치료병상(20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코로나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중환자의학과 교수와 전임의, 전공의 및 간호사 등 의료진 총 170명이 투입됐다.

하지만 코로나 중증환자에 집중하면서 병원의 건강보험 경영지표는 악화됐다.

■전담병원과 국가병상 의료진 총 170명 투입…경영지표 되레 '악화'

상급종합병원 43곳 중 20위에서 코로나 사태 기간인 2020년과 2021년 동안 30위로 밀려났다.

신 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평가기준에서 중증도를 높이는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코로나 사태에 주력한 병원에 대한 배려책이 필요하다"면서 "행정명령에 따른 음압병상에 그치지 않고 전담병원과 국가치료병상을 수행한 병원들의 노고와 헌신을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4시간 운영 중인 국가치료병상의 지난 3월 병상 가동률은 90%에 달했다. 의사와 간호사 격리병상 의사소통 모습.

보장성 강화 정책과 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한 소신도 피력했다.

신 병원장은 "건강보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선 보장성 강화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감기 환자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상급종합병원 문턱이 낮아진 상황에서 의료쇼핑과 보험재정 악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면서 "경증환자의 급여를 제한하고 그 비용을 고가 약제와 치료재에 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도권 대학병원 환자 쏠림 방지책으로 지방 대학병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와 함께 환자들의 권역 이탈 시 급여 차등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들의 선택권을 박탈하다는 반론도 알고 있다. 정부가 실효성 있는 과감한 의료전달체계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수의료=공공의료' 살리기 시급…"입원전담의 채용 난감, 비전 마련해야"

병원 경영과 직결된 필수의료와 전공의 수련 입장도 가감 없이 전달했다.

신 병원장은 "내과와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 필수 진료과 위기는 결국 국민들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총점 고정 원칙인 상대가치가 아닌 절대가치로 필수 진료과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필수의료 살리기는 공공의료 살리기와 일맥상통 한다"고 역설했다.

신 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본연의 역할인 중증질환 치료와 연구를 의료체계 전환 대비한 최선의 경영전략이라고 말했다.

외과 교수인 그는 "전공의 주 80시간은 외과를 비롯한 전문의가 되기 위해 최소한의 수련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수련병원에서 수련시간을 오버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 수련병원은 전공의법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상급종합병원 필수평가에 추가될 입원전담전문의 항목 관련, "입원전담전문의 1명을 채용했으나 중도에 사직했다. 2억원에서 3억원 인건비로도 채용이 힘들게 현실"이라면서 "필수 평가기준으로 들어가면 준비는 해야겠지만 현재로선 난감하다. 단순한 인건비와 수가 문제가 아니다. 정부와 의료계가 입원전담전문의 분명한 역할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응진 병원장은 끝으로 5월 10일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의 보건정책 바람을 전했다.

신 병원장은 "코로나 등 신종 감염병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감염병 상시 감시체계 구축으로 향후 발생할 팬데믹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코로나 전담병원과 국가격리병상 보상 감소는 예상되나 의료체계가 언제든 방역에 대비할 동기부여를 위한 적정보상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