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임상교육센터 지정 임박 "의료인력·전공의 훈련"

발행날짜: 2022-05-02 12:01:34
  • 교육부, 부지 확보·운영계획 평가 종료…250억원 중 75% 지원
    로봇수술·복강경술 숙련도 향상 "교육자원 공유 체계 구축"

국립대병원 전공의와 지역 내 의료인력 임상술기 교육과 훈련을 위한 임상교육훈련센터가 조만간 추가 지정될 전망이다.

2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립대병원 의료인력 교육과 훈련 등 공적 역할 강화를 위한 '임상교육훈련센터' 사업 수행 평가를 마치고 이번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선정된 충남대병원 임상교육훈련센터 조감도.

앞서 교육부는 지난 4월 국립대병원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 사업수행을 공모했다.

임상교육훈련센터는 로봇수술과 복강경 수술 등 신의료기술 숙련도 향상과 전공의 근무시간 제한에 따른 현장 임상 실습 기회 보완 차원에서 마련됐다.

지난해 충남대병원과 제주대병원이 첫 선정된 바 있다.

센터는 시뮬레이터 및 VR(가상현실)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과 내과계와 외과계, 산과처치 등 특화 분야 임상환경 구축, 보건의료계열 학생과 전공의를 포함한 지역 내 의료인력 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원내용은 건축비와 장비비를 포함해 250억원 중 국비 75%(187억원)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해당 병원이 충당해야 한다.

교육부는 매년 2개 병원을 선정해 4년간 지원해 국립대병원의 공적 역할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공모와 선정평가를 마친 상태로 조만간 국립대병원 2곳을 신규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평가위원회는 올해 내 적정 부지 확보 가능 여부를 고려해 임상교육훈련센터 사업 추진 의지와 지역 내 공적 역할, 건립 계획 및 운영 계획,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국립대학정책과 공무원은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 사업을 신청한 국립대병원 평가를 마치고 이번 주 중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임상교육 환경 구축을 통해 국립대병원 간 교육자원 공유 체계 구축 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립대병원 임상교육훈련센터는 2025년까지 재정부처의 예산 지원을 전제로 매년 2곳씩 선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