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제도 이대로 괜찮나...화두 던지는 젊은의사들

발행날짜: 2022-05-30 11:30:00 수정: 2022-05-30 12:06:34
  • 대전협, 다음달 3일까지 인턴 수련 환경 설문조사 진행
    "진료보조인력 지시 하에 업무 수행하는 현실" 지적

자료사진. 대전협은 다음달 3일까지 전국 전공의 대상 인턴수련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10년 만에 인턴 제도의 효과에 대한 문제제기가 젊은의사들의 입에서 다시 나왔다. 전공의 수련 과정 중 '1년'에 불과한 인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23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를 대상으로 인턴수련 교과과정 및 근무환경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설문조사에는 30일 현재 1000명 정도 참여했다.

대전협은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전공의의 경험을 취합해 인턴수련에 대한 현실을 파악할 예정이다. 더불어 토론회, 연구회 등 인턴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전공의는 인턴과 레지던트를 모두 일컫는 말로 인턴은 진료과목 레지던트 수련 전의 단계로 1년 동안 모든 진료과를 경험할 수 있는 과정이다.

대전협은 "어느 학회에도 속해있지 않고 관리감독도 각 개별 수련병원에만 맡기고 있는 인턴 수련이 표류하고 있다"라며 "각 병원 수련교육부에서 임의로 인턴을 관리하고 업무를 부여하고 있으며 병원마다 다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많은 병원에서 환자를 보기보다도 단순 술기나 처방 위주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심지어 몇몇 병원에서는 진료보조인력 지시 하에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라고 현실을 짚었다.

이미 전공의 교육 과정 중 인턴의 존폐 여부는 2012년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까지 오르기도 했다.

대전협은 "10년이 지난 현재로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인턴을 보며 과연 인턴 제도를 위해 10년 동안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묻지 안을 수 없다"라며 "인턴 수련이 나아갈 길을 복지부, 대한의학회와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