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병원 깊어지는 고민 "확진환자는 줄고, 수술은 못하고"

발행날짜: 2022-06-20 05:30:00
  • 감염병 인식 외래 환자도 급감…외과계 의사들 처방전 발행에 그쳐
    음압병상 가동률 10% 미만 "팬데믹 대비 손실보상, 뾰족한 해법 없어"

전체 병상을 전환한 감염병 전담병원들이 외래 진료를 일부 재개하며 일반 진료 체계 몸 풀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손실보상을 전제로 연말까지 전담병원을 유지해야 하는 방역 방침에 따라 일반 환자 입원과 수술은 내년으로 미뤄야 하는 상황이다.

메디칼타임즈 취재결과, 보건복지부는 최근 전국 감염병 전담병원과 간담회를 열고 현장 상황을 논의했다.

전 병상을 음압병상으로 전환한 전담병원은 팬데믹에 대비해 올해 연말까지 유지된다. 전담병원 모습.

앞서 정부의 방역완화 조치로 전담병원 대부분이 일반 병원으로 전환된 상태이다.

허가병상 전체를 음압병상으로 전환한 전국 16개 전담병원은 감염병 재유행에 대비해 연말까지 유지할 계획이다.

전담병원은 확진환자 급감에 따라 의료인력과 행정인력 모두 업무량이 대폭 감소했다.

16일 현재, 감염병 병상 가동률은 10% 미만이다.

위중증 병상 7.5%, 준준증병상 8.1%, 중등증병상 4.5% 그리고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0.9%에 그치고 있다.

확진환자가 급감하면서 전담병원의 내부 상황은 일반 병원과 확연히 다르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 당직 근무 시스템은 동일하나, 지속 관찰하고 치료할 확진환자 수가 팬데믹 때와 비교하면 소규모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외과계 전문의들은 일반 환자의 입원과 수술이 막혀 있어 임시 허용된 일반 환자 외래 진료와 처방전 발행 등에 국한된 진료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전담병원들은 확진환자 감소로 병상 가동률이 10% 미만이다. 외래로 내원하는 일반환자 수도 급감한 상황이다.

수도권 전담병원 병원장은 "복지부와 논의를 해도 뾰족한 방안이 없다. 하반기 팬데믹에 대비해 전체 병상을 내놓은 전담병원은 연말까지 유지하고, 손실보상을 하는 만큼 일반 환자 입원과 수술, 중환자실 운영은 사실상 불가한 상태"라면서 "임시 허용 중인 외래를 방문하는 일반 환자 수도 급격히 줄고 있다. 감염병 병원이라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병원장 입장에서 진료 실적을 높이고 싶지만 의료진과 행정직 모두 손사래를 치고 있다. 1년 넘게 코로나 확진환자 치료로 음압병상과 행정 업무로 앞만 보고 달린 의료진과 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한다"며 "잠시 쉬어가며 전담병원 해제에 대비한 내년도 전략을 구상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담병원의 내부 상황은 인근 병원에 반사이익으로 작용하고 있다.

급성기 병원 보직자는 "인근 전담병원이 지속 유지되면서 만성질환 환자의 발길이 전보다 늘어나고 있다. 일반 진료체계 전환을 위해 한 명이라도 많은 환자를 진료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담병원 단골 환자들이 일반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