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신설 의지 변함없다는 복지부에…의료계 '발끈'

발행날짜: 2022-08-03 18:54:22
  • 소청과의사회 성명서 발표하고 민주당·복지부 규탄
    "9.4 의정합의 반하는 발언…반드시 저지할 것"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보건복지부가 의대 신설 의지를 피력하면서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다.

3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성명서를 내고 보건복지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의대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시도하고 있다며 이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 회의 현장

앞서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전체 회의를 열고 보건복지부에 대한 현안 보고와 질의를 했다.

여기서 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전남권 의대 신설과 관련 내용이 국정 과제에 빠진 것을 지적하며 전남 지역 의료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의료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이기일 차관은 의대 정원 확대와 의대 신설 등의 정책을 의협과 합의했다며 코로나19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다시 논의하겠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의대 신설 추진 의지가 변함없다는 발언을 하면서 의료계 반발이 커지는 모습이다.

소청과의사회는 이 같은 발언은 9.4 의정합의를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의사회는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았는데 의사들과 논의하는 척만 한 채 의대 증원과 신설을 진행할 것이라는 공식적인 발언을 한 복지부에 모욕감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의대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시도는 반드시 저지될 것이며, 이번에는 어설픈 합의로 마무리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공론화된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고로 대한간호협회 등 일부 보건의료단체에서 의사 정원을 늘리라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소청과의사회는 "대한간호협회는 자기 회원의 불쌍한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며 "회원의 죽음에 편승해 정치적인 거래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간협의 꼼수는 정말 간호사들을 위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의협이 이 같은 상황에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소청과의사회는 "누구보다도 먼저 분개하고 성토해야 할 당사자가 침묵하고 있다. 밀약과 야합이 있었다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리며 "의협은 당장 의료계를 무시하는 자들을 향해 투쟁 의지를 표명하라. 본회가 최일선에 같이 설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