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R 연동+3배 빠른 속도…의사랑 건강검진 더 쎈 놈이 왔다"

발행날짜: 2022-09-27 05:00:00
  • 유비케어, 5년 고심 끝에 의사랑 연동 건강검진 프로그램 리뉴얼
    완전한 연동성과 처리 속도에 강점 "검진 패러다임 전환 기대"

디지털헬스케어의 발전과 더불어 문진표와 결과지 등 수십장의 종이가 오가던 건강검진도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맞춰 수진자나 의료진이 하나씩 일일이 입력하던 검진 프로그램도 원클릭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이로 인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검진에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지가 프로그램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자의무기록(EMR) 시장의 전통 강호인 유비케어가 의사랑과 연동하는 새로운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내놓으며 시장 재편을 시도하고 있다.

철저하게 개원의가 필요로 하는 항목을 담아 내놓은 '의사랑 건강검진 V2'가 바로 그것. 20일 공식 출시된 V2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유비케어 본사에서 개발을 총괄한 허지운 시니어 매니저와 유준규 매니저를 만났다.

의사랑 검진을 개발한 허지운 시니어 매니저(사진 오른쪽)과 유준규 매니저

의사랑이야 워낙 유명하지만 '의사랑 건강검진'은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듯 합니다.

의사랑 건강검진은 의사랑 EMR을 사용하는 내과 개원의들의 요구로 2017년 처음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유비케어는 2019년부터 검진 주요 기능들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 수요를 맞췄고 이번에 V2를 통해 기존의 장점은 더욱 살리고 단점을 완전히 보완한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9년 중순인 기능 업데이트 시점부터 빠르게 고객들이 늘고 있어요. 그만큼 원장님들의 요구사항과 피드백도 점차적으로 늘고 있죠. 최대한 빠르게 이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 총력을 펼치고 있어요. 얼마나 더 빠르고 편하냐 이 부분이 원장님들의 선택을 좌우하니까요.

그렇다면 의사랑 건강검진 V2 정확히 어떤 점이 개선됐을까요?

일단 의사랑 건강검진을 사용하는 원장님들이 지적한 내용들과 개선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내용을 취합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의견부터 반영했습니다. 가장 우선으로 병원 내 페이퍼 업무를 줄이면서 휴먼 에러를 대폭 감소시킨 점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기존 검진 프로그램과 비교해 속도가 3배 개선됐으며 환자 문진 작성 내용이 자동 반영되어 수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눈에 띄는 개선점입니다. 검진 결과에 따른 자동 소견 기능으로 병원 내 업무 편리성도 향상됐죠. 한마디로 의사랑 건강검진 V2는 빠르고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속도 개선에 방점을 찍으시는 느낌인데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합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속도가 기존 대비하여 3배 개선됐습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실행 속도는 5.3배, 로그인 속도는 2배, 데이터 로딩 속도는 1.5배, 데이터 저장 속도는 3배가 향상됐어요.

원장님들 피드백에 따르면 진료 및 검진 모두 속도가 사용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기에 가장 먼저 우선순위로 처리했습니다. 원장님들은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진행하는가에 가장 큰 중점을 두시거든요. 업무 효율성과 연관이 되니까요. 가장 집중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죠.

앞서 편의성 부분도 강조를 하셨는데 이 부분에 변화는요?

편의성에 있어서 UI개선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새롭게 나온 V2는 자료 입력시 환자의 데이터값이 검진이 규정하는 기준치에 비해 낮거나 높을 경우 눈에 확 띄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적 효과들을 구현했어요. 또한 혹여 누락되는 부분 등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끔 개선했죠.

사실 검진 프로그램 같은 경우 휴먼 에러. 즉 사람이 하는 실수가 가장 많아요. 검사는 잘 됐는데 수치를 잘못 입력한다던지 하는 부분이요. 이 부분에 대한 오류를 줄이면서 EMR과의 연동성을 높이는데 집중했어요.

그리고 기존 검진 기록이 있을 경우 그 내역을 조회하거나 불러오고 진료실에서도 진료 중인 수검자를 호출해 검사 결과와 처방 내역을 조회하고 결과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도 편의성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죠.

전면 리뉴얼을 맞은 V2에 이 기능만은 강조하고 싶다 하는 내용이 있다면?

수진자 조회를 통해 검사 세부 항목 자동 체크가 되는 점은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검진 환자가 예약하게 되면 수진자 조회 후 문진 내용과 검사 항목이 모두 자동으로 셋팅되거든요.

또한 전체적인 프로세스가 상당히 간소화된 것도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에요. 모바일로 검진 예약이 가능해졌고 예약 환자들의 경우 문진표를 모바일로 발송하면 항목이 자동으로 입력돼요. 판독과 소견 등도 자동으로 칸이 채워지죠. 검진 결과도 모바일로 전송 가능합니다.

검진을 진행하는 앞뒤로 일일이 따로 기입하고 클릭을 해야하던 업무가 자동으로 된다는 점에서 업무 로딩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업무를 자동화했기에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져 병의원 업무 효율이 높아지며 업무가 더욱 편해질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요즘 검진 프로그램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의사랑 건강검진만의 장점이 필요할텐데요.

예약 및 사전 문진 발송에 있어서는 의사랑 검진이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연동이 잘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문진 작성과 검진 결과 발송도 차별화되는 부분이죠. 이메일과 문자 이외에도 사용자가 많은 모바일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타 검진 전문 프로그램과 다른 장점이자 차별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검진 결과도 이메일, 문자, 모바일로 모두 발송이 가능하다는 점도 의사랑 건강검진 V2만의 장점이자 차별점이죠.

마지막으로 의사랑 검진 사용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기존 검진을 사용하시던 원장님들의 편의성을 위해서도 개선된 부분이 많지만 앞으로 검진 시장에 새롭게 뛰어드는 개원 예정인 원장님들에게도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자 많이 노력했습니다.

특히 의사랑을 사용하는 원장님들에게 무상으로 배포되고 피드백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만큼 의사랑에 대한 사랑만큼 의사랑 건강검진 V2가 사랑받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