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없이 혜택도 없다…연속혈당측정기 집중 교육 필수"

발행날짜: 2022-10-07 05:30:00
  • ICDM 2022에서 CGM 교육-당뇨병 관리 연구 공개
    집중 교육군, 70~180mg/dL TIR 달성률 상승 확인

당뇨병 환자에게 연속혈당측정기(CGM)를 다는 것만으로는 실제적인 혜택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적정 교육군에서 당화혈색소 감소량이 증가하는 반면 교육이 없는 CGM 적용군에선 적정 혈당 유지 시간 지표가 오히려 퇴보하는 등 교육이 혜택의 관건이라는 판단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6일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국제학술대회 ICDM 2022를 개최하고 CGM 적용 시 교육 여부가 당뇨병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최근 인슐린펌프나 CGM 기술이 당뇨병 관리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잇따르면서 전 세계적으로 이들에 대한 사용 권고 추가 권고 등급 상향이 이어지고 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변화를 측정해 적정한 관리가 필수적인데 잦은 혈당 측정의 불편함으로 인해 측정에 소홀하거나 아예 측정을 포기하는 사례도 빈번했다.

반면 CGM은 센서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혈당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 기록해 급격한 혈당 변화 등에 대해 환자 스스로가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게 한다.

6일 당뇨병학회는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국제학술대회 ICDM 2022를 개최하고 CGM 적용 시 교육 여부가 당뇨병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문제는 '적절한 교육' 없이는 CGM의 운용이 쉽지 않다는 것. 이날 공개된 연구는 집중 교육이 적정 혈당 유지 시간(Time in Range, TI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진상만 당뇨병학회 환자관리간사는 "CGM 기기만 주면 나머지는 기계가 알아서 해 줄 것이란 기대와 달리 CGM을 통한 혈당 관리의 혜택은 집중 교육없이는 나타나지 않는다"며 "이것이 바로 교육을 강화한 1형 당뇨병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이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지희, 김재현 교수 등은 교육 이수 여부와 TIR과의 상관성을 분석한 연구를 진행했다"며 "연구는 1형 당뇨병 대상자에 표준 교육을 진행한 이후 대조군은 CGM 기본 사용법만, 집중 교육군은 4주, 6주에 추가 대면교육과 10주에 전화 교육으로 혈당 패턴에 따른 자세한 대처법을 알려준 후 비교했다"고 말했다.

위 연구 설계대로 12주간 변화를 측정한 결과 집중 교육군의 70~180mg/dL의 TIR 달성률은 60%로 시작해 8주 시점에서 최대 60% 후반대까지 상승한 반면 일반 교육군은 TIR이 8주 시점에서 약 45%로 하락했다.

진상만 간사는 "집중 교육이 추가되지 않은 군은 오히려 CGM 착용 직후 TIR이 퇴보한 것을 알 수 있다"며 "12주 시점에서 연구 종료 후 집중 교육을 적용한 결과 첫 CGM 적용 시의 TIR 값 이득을 회복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연구는 현재 1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당화혈색소 변화 연구에서도 비슷하게 재현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연구는 현재 추적 관찰중으로 올해 말 최종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해당 연구는 대상자를 ▲CGM 혈당 패턴에 따른 대응 추가 교육군 ▲CGM+표준 교육 ▲CGM+교육 없음 세 그룹으로 나눠 혈당의 변화 폭을 비교했다.

진 간사는 "CGM 기기만 지급하고 교육을 하지 않은 군에서는 8.52의 혈당 수치가 최종 8.05로 하락에 그쳤지만 표준 교육을 받은 군은 8.29에서 7.82로 하락했다"며 "추가 교육을 받은 군은 8.4에서 7.42로 가장 하락 폭이 컸다"고 집중 교육의 효용을 설명했다.

그는 "이를 통해 통상적인 진료를 통해 짧은 교육을 제공한 것은 기기만 제공한 것과 비슷한 결과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1형 당뇨병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을 더욱 확대해 하루 2회 이상 인슐린을 사용하는 2형 당뇨병에도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도 초창기에는 CGM 보급 후 당화혈색소 개선 효과가 없었다"며 "CGM은 기기만 보급하거나 통상적인 외래 진료 수준의 교육만으로는 혜택이 없어 1형 당뇨병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수준의 교육이 있어야 혜택의 구현이 가능함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