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에서 '기도확보'의 중요성

손문호 대전시의사회 공보이사
발행날짜: 2022-11-07 05:00:00
  • 손문호 대전시의사회 공보이사(대한의사협회 KMA policy 위원)

외국문화 집결지로 유명한 이태원이 할로윈(Halloween)을 즐기는 젊음의 축제현장에서 대형 압사 사고로 죽음의 장소가 되어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최근 젊은 학생들이 몰린 연·고전 대항전과 여의도 불꽃 축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렸음에도 대형사고 없이 마무리된 것은 축제 기획자의 관심과 노력의 중요성을 상기할 수 있다.

화면상에 보이는 과밀화된 골목길과 10도 이상의 경사도를 지닌 지형적인 한계는 단기간에 극복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발생한 응급상황에 대한 성과는 교육과 발상의 전환으로 여러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건 현장에서 촬영되어 방송되는 심폐소생술(C.P.R.)을 시행하는 119구조대와 일반인의 노력은 전 국민에게 감동을 주었다. 하지만 기도확보 없는 단순한 흉부 압박은 복부팽만과 늑골골절을 유발할 수 있어 신중한 시행이 필요하다.

심폐소생술은 A(기도확보) - B(호흡) - C(혈액순환) - D(약물투여) 단계에 따라 환자에게 시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잘못된 술기는 자연회복의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기도확보를 위해서 목이나 어깨 부위를 붙여서 목이 최대한 뒤로 꺾여 기도가 최대한 일자 형태가 되도록 해야 하고 앞으로 꺾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촬영된 사진에서처럼 목의 위치에 따라 기도의 깊이가 변해 잘못하면 식도로 외부 공기가 과도하게 들어갈 수 있다. 또한, 딱딱한 바닥에서 흉부 압박을 시행하면 늑골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늑골 골절과 흉막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배낭이나 수건으로 아래를 받치고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태원 사건처럼 의료진과 소방대원의 부족으로 일반인이 C.P.R.을 시행한 경우에 기도삽관튜브(Endotracheal tube)을 삽입할 수 없는 경우에라도 최대한 입속에 분비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목을 뒤로 제치거나 옆으로 돌려 시행해야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도확보 시 입을 벌리고 혀가 기도로 말려 들어가는 것만 적절히 눌러줘도 심폐소생술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호흡기를 통한 비말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져 요즈음 심폐소생술 교육 시 구강 강제 호기 없이 흉부 압박에 대한 교육이 기도확보의 중요성을 잊게 만든 것 같다.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보고 응급구조학과 교수로 학생을 가르친 경험과 발명하는 의사로 응급상황에서 기도확보를 위한 사회적 아이디어를 제안하려고 한다.

응급의료 장비가 부족한 경우 생활용품을 응용해 기도확보를 할 수 있다면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주변에 많은 생수와 음료수 페트병을 적절한 모양으로 절단해 환자의 입속에 넣고 혀를 누르게 되면 기도확보에 유리할 것이며 뚜껑 부위를 통한 강한 호기는 인공적인 호흡을 도와줄 것이다. 환자의 구강과 직접적인 접촉 없이 '입에서 입으로(Mouth to Mouth)'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볼 것이며 환자의 흡기를 마시지 않고도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생각의 전환이 위험에 처한 많은 사람을 살릴 수 있으며 의학적 지식에 기반한 제안이 심폐소생술 교육에 활용되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