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LT-2i 심부전 임상현장 효과체감 적극 활용 중"

발행날짜: 2023-02-06 05:00:00
  • 용인 명주병원 심혈관센터 정영진 센터장(심장내과)
    심부전 이후 심근경색 적응증 확대 기대감

당뇨병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SGLT-2 억제제가 심부전으로 영역으로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학병원뿐 아니라 로컬 영역에서도 심부전을 표적으로 한 SGLT-2 억제제의 쓰임새가 넓어지는 모습이다.

지난해 국내 심부전 가이드라인 개정 이후로 이런 경향은 확대되는 양상이다. 아직 급여가 제한적이지만, 일선 처방현장에서 이 약물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큰 것으로 전해진다.

"SGLT-2 억제제, 심부전 증상 개선 임상현장 체감"

정영진 센터장

용인 명주병원 정영진 심혈관센터장은 "심부전을 치료하는 데 SGLT-2 억제제가 많은 도움이 된다"며 호흡곤란을 비롯한 심부전의 주요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눈에 보일 정도"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과거보다 심부전 환자에게 SGLT-2 억제제를 더욱 적극적으로 처방하고 있다는 게 정 센터장의 설명.

실제 대한심부전학회는 지난해 7월 심부전 치료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개정된 가이드라인에선 당뇨병 유무와 관계없이 심부전 치료에 SGLT-2 억제제를 주요 치료제로 권고했다.

기존에는 심부전 중 심박출률 감소와 경도감소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됐으나, 이번 가이드라인 개정으로 심박출률 보존 영역이 추가됐다.

제약업계에선 SGLT-2 억제제가 심부전의 기본 치료제로 올라설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SGLT-2 억제제는 기존에 심혈관계 질환에 혜택이 있는 당뇨병 치료제 정도로 알려졌으나, 2019년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단독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면서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일선 처방현장에서도 이 약물에 거는 기대가 크다. 정영진 용인 명주병원 심혈관센터장은 "당뇨병이 없는 심부전 환자에게도 많이 처방한다"며 "호흡곤란을 비롯한 주요 심부전 증상의 개선이 눈에 보일 정도"라고 말했다.

정 센터장은 "예전에도 심부전 환자에게 종종 사용했지만, 지난해 심장기능이 보존되는 심부전 환자에서도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나온 뒤로는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아직은 급여가 적용이 안 돼서 환자에게 동의를 구하고 처방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심부전 다음은 심근경색…적응증 확대 글로벌 임상 박차

제약업계에선 SGLT-2 억제제가 향후 영역을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하고 있다.

SGLT-2 억제제는 포도당의 재흡수에 관여하는 SGLT-2 수송체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이다. 이를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의 혈류 내 재흡수를 차단해 혈당을 조절한다. 이 과정에서 SGLT-2 억제제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도 억제하는데, 이로 인해 심부전을 치료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이런 기전만 놓고 보면 심부전뿐 아니라 심혈관질환 전반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SGLT-2 억제제가 심부전뿐 아니라 심근경색 등 다른 심혈관질환 치료에도 쓰일 수 있다는 의미다.

이미 미국·유럽에선 연구자 주도로 SGLT-2 억제제의 심근경색 치료 효과와 관련한 논문이 발표됐다. 주요 약물을 보유한 아스트라제네카와 베링거인겔하임은 심근경색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3상을 진해 중이다. 두 임상 결과는 올해 발표될 예정이다.

정 센터장 역시 이 같은 가능성에 동의했다. 정 센터장은 "심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허혈성 심부전이기 때문에 다른 심혈관 영역에서도 유효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기전만 놓고 보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아카데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