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바이오 패권 경쟁에 긴장하는 업계…"중장기 대응 필요"

발행날짜: 2023-02-16 05:30:00
  • 글로벌 바이오산업 경쟁 속 국내산업 역할 강조
    기업 상황 맞춘 전방위 중장기 대응책 마련 언급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바이오 시장을 지키기 위해 배타적 경쟁구도를 형성하면서 바이오 분야 패권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두 나라 모두 시장성은 물론 임상 등에서 국내 바이오산업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절묘한 줄타기가 필요하다는 시각.

즉각적인 제도 시행이 어려워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미국과 중국의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자립도 확충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미국과 중국은 글로벌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 및 선도를 위한 방안으로 자국산업 강화 기조를 취하고 있다

15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이번 전쟁은 미국이 먼저 시작했다. 지난해 '국가 바이오기술 및 바이오제조 이니셔티브(이하 바이오 이니셔티브)'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경쟁 구도가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바이오 이니셔티브는 ▲미국 내 바이오제조 역량 강화 ▲바이오 기반 제품의 시장 확대 ▲큰 도전과제에 대한 연구개발 확대 ▲양질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향상 ▲다양한 숙련된 인력 양성 ▲바이오제품 규제 간소화 ▲미국 바이오기술 생태계 보호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생명공학 분야에서 미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춰져 있는 셈이다.

아직 계획이 구체화 되지 않았지만 행정명령을 통한 규제 정비와 개선 논의가 본격화 되면 기술 관련 규제가 더 강화되고 엄격해 질 것이라는 우려가 존재한다.

미국이 바이오분야 우선기조를 표명하면서 중국 역시 자국의 바이오의약 기술이 해외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상무성 홈페이지에 올라온 통지문에 따르면 기술 수출입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부 등과 함께 대외무역법 및 기술수출입관리규정에 근거해 수출에 제한을 둘 기술 목록을 개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수출은 특허권 또는 특허출원권 이전, 특허시행허가, 기술비밀이전, 기술서비스 등을 통해 중국 내에서 해외로 기술을 이전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미국이 중국 등 해외 우려국가에 대한 투자와 거래 활동을 규제하는 '국가핵심역량방어법안(NCCDA)'을 제정하고 나선 것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국가핵심역량 대상 기술에는 반도체와 배터리, 인공지능, 양자기술 이외에도 의약품과 바이오경제가 포함됐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바이오경제에 대한 각국의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중국과 미국이 연이어 바이오 경제를 위한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발표하고 있다"며 "유럽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들도 투자 확대를 검토할 것으로 예상돼 우리 정부의 대응 지원책이 늦어진다면 우리의 바이오산업 경쟁력은 그만큼 더 뒤처질 것"이라고 밝혔다.

"단기적, 즉각적 영향↓…중장기적 대응 필요성 강조"

미국의 행정명령이 글로벌 바이오 경제 체제를 리드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지만 단기적인 개편은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해외기업에 대한 배타적인 기조가 단기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타 산업과 달리 바이오산업은 생명과 건강 등이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경제나 산업논리만을 가지고 급격한 변화를 가져가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미국이 바이오글로벌 경쟁력을 확고히 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중국 기업 등에 대한 배타적 정책을 시행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나라와 기업을 찾을 확률이 높은 상황이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국내 바이오산업이 미국의 자국강화 기조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실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에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거점 확보에 나서고 있는 상태며 LG화학은 미국 제약사 '아베오 파마슈티컬스'을 인수했고 SK바이오팜과 롯데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진출을 선언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 상태다.

즉, 현재도 국내 기업들이 미국에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현지의 조인트벤처(JV) 수립 등 협력 플랫폼 설치, 글로벌 임상 추진 등 현지화 전략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 속도가 더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

미국 정부의 바이오 산업 자국 강화기조는 중장기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바이오업계 A관계자는 "FDA가 있는 미국이 자국강화 기조를 보이는 만큼 크고 작은 영향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의 크기와 상황은 다르겠지만 이에 발맞춘 대응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국바이오협회의 경우 미국이 자국의 바이오의약품 생산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면, 국내정부도 강점이 있는 분야는 더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바이오의약품 제조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바이오경제의 핵심으로 떠오른 합성생물학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글로벌 수준의 연구성과 창출과 대규모 생산 역량도 갖추고 있다"며 "그러나 높은 초기 투자비용, 시장과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정부나 민간차원의 투자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결국 미국 행정명령이 제시한 국제공조 영역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공통적인 시각이다.

바이오업계 B 대표는 "현재 다양한 영역에 대한 국제 공조와 협력을 명시하고 있어 이를 어떻게 대응하고 살릴지 산업계와 정부 간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며 "또 이러한 논의를 미국 등의 국가와 소통을 통해 현실화 시킬 수 있는 부분도 과제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