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도 환자도 부담 큰 대상포진 백신

발행날짜: 2023-02-22 05:30:00
  • 의약학술팀 문성호 기자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세요."

최근 TV를 시청하다보면 배우 마동석을 내세운 대상포진 캠페인 광고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GSK가 대중들에게 대상포진의 정확한 정보와 관리 중요성을 전달하겠다는 목적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지난해 12월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를 국내에 출시했다는 점에서 질환의 인식을 제고, 예방접종자의 유입을 늘려 나가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대상포진 인식 제고 활동에는 이유가 있을 터. 그만큼 싱그릭스가 가진 임상효과가 다른 경쟁품목 대비 뛰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싱그릭스는 50대 이상 모든 연령대에서 90% 이상의 예방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MSD 조스타박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 스카이조스터 비교했을 때 확실한 임상적 강점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백신 출시 두 달이 지난 현재 이 같은 전략은 성공했을까.

임상현장의 목소리를 빌려보자면 '절반의 성공'은 확실해 보인다. TV광고를 접하고 병‧의원에서 대상포진 백신을 문의하는 환자들은 확실히 늘었다는 평가다.

다만, 이 같은 인식 제고 활동이 싱그릭스 접종으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 오히려 대상포진 광고를 접한 환자들이 임상적 예방률이 비교적 낮은 경쟁제품을 접종하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대한내과의사회 곽경근 총무부회장은 "TV 광고로 인해 대상포진 백신을 문의하는 환자가 늘어나긴 했다. 대상포진 백신 별 항체 생성률을 비교해 설명한 뒤 그 이상으로 추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도리어 TV 광고로 대상포진 백신을 문의하다 조스터박스나 스카이조스터를 접종받는 환자가 존재한다"고 전했다.

'애써서 만든 물건을 남이 가진다'는 뜻을 지닌 속담이 생각나는 상황.

이 같은 원인을 두고 임상현장에서는 한 목소리로 국내 경쟁 상황을 고려치 않은 백신 접종가 책정이 원인으로 진단한다. 현재 싱그릭스는 2회 접종에 50~60만원의 접종가가 형성 중이다.

최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 3고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적합하지 않은 접종가 책정이라는 뜻이다. 아무리 대상포진 백신으로 예방률이 뛰어나다고 하지만 의사 입장에서 환자에게 권할 수도 없는 상황이 벌어진 셈이다.

백신의 유통 과정을 모르는 환자 입장에서는 백신 수익을 온전히 의료기관이 가져가는 것 아니냐고 오해할 수 있는 탓에 의사 입장에서도 싱그릭스를 선뜻 권하기 어려운 상황이 돼 버린 것이다. 자칫 환자와 의사 모두 "너무 비싸다"라는 인식이 굳어질 수 있는 부분.

주머니 사정이 나빠진 국민들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 접종가격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출시 후 점진적인 백신가격 인상 전략은 과연 어려웠던 것일까.

당장 신규 거래 병‧의원을 확보하라고 영업사원들을 압박하는 것만은 능사가 아니다. 환자의 백신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대로라면 싱그릭스 덕에 저렴한 가성비 백신으로까지 평가받는 경쟁품만 성장시켜주는 꼴이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