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노연홍 회장 취임 "신약개발 성과 창출" 약속

발행날짜: 2023-03-29 11:50:01 수정: 2023-03-29 14:47:02
  • 노연홍 회장, 정부 K-바이오백신 펀드 조성에 기대감
    성과주의 강조하며 디지털 헬스 '융합' 필요성 강조

"272개 제약‧바이오 회원사와 함께 정부 정책에 발맞춰 국가 경제 새 중심축이 되겠다." "성과 내지 않으면 죽는다. 산업계와 협력해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

제약‧바이오산업계가 최근 K-바이오백신 펀드 계획 발표에 고무되며 블록버스터급 신약 개발 창출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라는 성과 창출을 약속했다. 다만, 이 같은 신약 개발의 경우 정부 지원이 전제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선언적 의미에 그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간담회 갖고 취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29일 취임을 기념해 가진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활성화 전략방안'을 최근 발표하며, 바이오헬스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25년까지 1조원 규모 K-바이오백신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K-바이오백신 펀드 규모는 2023년, 올해 상반기 5000억원에서 2025년까지 1조원까지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국내 기업의 생산시설 투자를 늘리기 위해 부처 간 협력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국가신약개발사업(21~30년)에 2.2조원을 투입하고 혁신형 제약기업 중심의 바이오 벤처, 해외 제약사 등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원한다. 벤처회사가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면 기술사업화와 해외임상 및 생산 공정 고도화 과정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노연홍 회장은 "바이오와 디지털 기술의 융복합이 가속화되는 등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 산업 경쟁력을 고도화 하겠다"며 "협회가 구축한 신약개발 기술거래 플랫폼(K-SPACE)의 운영 활성화, R&D 투자 확대와 메가 펀드 조성 등을 통해 2027년 까지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를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정부 발표에 화답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원정책을 발표한 것 관련 신속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노연홍 회장은 "미국‧유럽은 물론 아시아‧신흥시장 진출 가속화와 유통 판로 확대 등 글로벌 공략을 본격화해 의약품 수출도 2배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다만, 정부의 목표대로 2027년까지 제약‧바이오산업이 글로벌 6대 강국이 되려면 정부가 마련한 산업 육성‧지원 정책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바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약‧바이오산업계 발전을 위해선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향후 운영이 중요해졌다는 것이 노연홍 회장의 생각이다.

최근 제약‧바이오뿐만 아니라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향후 국가 먹거리로 부상함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접목이 중요해졌다고 풀이된다.

노연홍 회장은 "대통령 선거 당시부터 협회와 제약‧바이오산업계가 대통령 산하로 제약‧바이오 혁신을 위한 위원회 설치를 요구했었다. 이 과정에서 국무총리 산하로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로 변경됐다"며 "명칭이 변화됐지만 디지털과 제약‧바이오 융합이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산업계를 육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 발표가 선언적 의미에서 그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건강보험을 바탕으로 한 공단과 심평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헬스가 글로벌에서도 앞서가고 있는 분야"라며 "이를 융합해 신약 개발에 힘쓴다면 빨리 발전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노연홍 회장은 코로나19 유행 이후 문제가 불거진 필수 원료의약품 자국화 실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연홍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 경쟁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지난해 원료의약품 자급률이 24.4%였는데 이를 2027년 50% 이상으로 올리고 싶다"며 "임기 동안 전임 회장에 이어 디지털 변화, 바이오 혁신을 위해 성과를 내보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술은 좋지만 성공하지 못할 경우 죽을 수밖에 없다"며 "분명한 것은 앞으로 성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