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지대병원 '재골절 예방 시스템' 도입 무료 운영

발행날짜: 2023-06-15 11:53:31
  • 코디네이터 필수 배치, 다학제적 평가로 2차 골절 예방

대전을지대병원은 골다공증으로 골절이 반복되는 환자의 재골절을 예방하기위해 정형외과 차용한 교수를 필두로 '재골절 예방 시스템(Fracture Liaison Service, FLS)'을 도입, 무료로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차용환 교수

FLS는 골다공증성 골절이 발생한 50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일차적 골절 치료뿐만 아니라 재골절 위험도를 다학제적(여러 관련 진료과 의사들이 함께 환자 상태를 보고 어떻게 치료할것인지를 논의해 치료하는 방식)으로 평가해 이차골절을 최대한 막는 것이다.

FLS는 ▲골절 치료 ▲골다공증 및 근감소증 관리 ▲필요 시 약물 처방 ▲운동 및 영양관리 등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이차골절을 예방한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진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서구 선진국을 비롯한 54개국에서는 이미 FLS를 시행하고 있다.

FLS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로 담당 코디네이터다. 코디네이터가 치료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물론, 환자 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환자 및 보호자-전문의 사이의 의사소통 창구 역할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FLS를 시행하는 기관은 있지만 코디네이터가 없거나 역할이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을지대병원은 전문 코디네이터를 지정해 서비스를 원활히 운영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차 교수는 "우리나라 의료 체계가 세분화 되어있긴 하지만 골절 환자를 관리할 연계 체계는 미흡한 편"이라며 "새로운 의료서비스로 환자에게 올바른 치료 경로를 제시하고 어르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