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퍼스 여성환자, 경구피임제 사용무방

윤현세
발행날짜: 2005-12-18 04:25:31
  • 경구피임제, 위약 간에 루퍼스 재발률 유사해

경구피임제가 일반적 의료상식과는 달리 루퍼스 여성환자에게 사용해도 안전하다는 2건의 임상결과가 NEJM에 발표됐다.

수십년간 의사들은 에스트로젠이 함유된 경구피임제가 루퍼스를 재발시킬 것으로 생각해왔으며 특히 이전에는 경구피임제에 함유된 에스트로젠 용량이 더 높았기 때문에 루퍼스 여성환자에서 경구피임제 사용은 금기시 되어왔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2건의 연구는 미국과 멕시코에서 시행된 임상 결과에 의하면 루퍼스 여성 환자에서 경구피임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미국 존스 홉킨스 의대의 미셸 페트리 박사와 연구진은 미국 14개 기관에서 91명은 에스트로젠-프로제스틴 경구피임제를, 나머지 92명을 위약을 사용하여 비교한 결과 1년간 각 군에서 루퍼스가 재발한 여성은 7명씩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군은 모두 추가적인 피임기구를 사용했는데 각군은 연간 1.4건의 경증에서 중등증의 루퍼스가 재발했으며 두 군간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두번째 연구는 멕시코에서 국립의학영양연구소가 시행한 임상으로 162명의 루퍼스 여성환자를 세군으로 나누어 한군은 에스트로젠-프로제스틴 경구피임제를, 한군은 프로제스틴만 함유된 경구피임제를, 나머지 한군은 자궁내 피임기구를 사용했다.

그 결과 두 군간 재발건수, 부작용, 증상 측면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일부 전문가는 에스트로젠이 월경주기 동안 에스트로젠의 급격한 변화를 완화시켜 실제 루퍼스 재발을 낮춘다고 추정했으며 이번 연구 결과로 경구피임제 사용을 보다 편안하게 생각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