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전환기 맞춤형 건강검진 4월부터 시행

박진규
발행날짜: 2007-02-13 11:58:58
  • 복지부, 생애전환기 일제건강진단 실시기준 예고

[메디칼타임즈=] 보건복지부는 생애전환기 연령인 만 40세와 66세를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진단을 실시하기 위해 '생애전환기 일제 건강진단 실시기준'을 제정 고시(안)을 입안예고했다고 13일 밝혔다.

고시에 따르면 만 40세는 고형압 당뇨병, 비만 이상지질혈 등 만성질환에 중점을 두어 검사 항목을 재조정하고 우을증에 대한 선별검사를 새로 도입했다.

66세의 경우 40세 건강진단 항목 외에도 치매, 골다공증 선별검사와 노인기능 평가 등을 필수 검사항목으로 추가, 노인성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관리하도록 했다.

또 연령별 특성에 따른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등 우리나라 성인의 주요사망원인인 질환의 위험도 예측을 포함한 체계적인 건강위험성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아울러 흡연, 과음, 부적절한 식습관, 운동부족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습관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와 전문적인 상담 기능을 새로 제도화 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고시안에 대해 이달 23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규제심사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이르면 4월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또 이 사업의 성과를 평가해 30세와 50세 등의 연령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책 기사

댓글 2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파업은나의힘 2007.02.14 04:50:06

    무대뽀선제파업만이살길이다.
    파업은 약자의권리이다. 얼마나 살고싶으면 파업을 선택하겟는가? 순응은 죽음의 길이요파업은 살길이다. 나는 감히 10만의사동지들께 선제무대뽀파업을 할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죽고싶으면 팔다리다 짤라주고 학대받고 살아아. 이제까지 의사탄압이 하루이틀의 일이던가?
    이판사판 이레죽나 저레죽나 파업이나 실컷하고 죽자. 그길만이 살길이다.
    파업을 해도 성사된다는 보장이 없다.하지만 파업을 하지 않는다면 즉시로 죽음을 맞이한다. 이것이 정답이다.
    의사들이여 지금은 무대뽀 파업만이 살길이다. 선제파업무대뽀파업을 저질러놓은후 그리고 그다음에 대책을 생각하자.

  • hsw 2007.02.13 18:29:48

    생애 전환기의 정의는?
    어떤근거로 정의를 만들었나?
    근거를 명확히 하고 시행하고
    일반 사람들보다는
    저소득계층이나
    의료 수급자를 대상으로 행하라!!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