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내달 종합학술대회

안창욱
발행날짜: 2007-09-27 10:02:29
  • 12~13일 '가치창조 경영' 주제로 경영 변화 흐름 조명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임배만)는 10월 12~13일 양일간 서울아산병원에서 병원행정인들의 학술교류의 장인 ‘병원행정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병원경영학회(회장 정두채)와 공동으로 개최하며, 지난 7월 병원행정인의 날 선포를 계기로 병원 산학협력을 보다 공고히 한다는 의미도 있다.

올해로 16차를 맞는 병원행정종합학술대회는 ‘가치창조 경영’을 주제로 선정, 송자 전 연세대총장이 특강연자로 초청해 병원경영의 변화와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12일에는 △미래병원의 모습과 변화방향 △병원경영의 효율화 중심 △창조경영의 적용과 완성 △인재중심 및 지역사회 중심에 대해 전문가 10여명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제1부 미래병원의 모습과 변화방향에서 정형선 연세대 교수는 향후 5년의 바람직한 의료정책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며, 최흥국 인제대 교수는 U-Healthcare의 현재 상황과 미래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2부 병원경영의 효율화 중심에서는 병원건축의 타당성 및 기능적 설계 및 적용과 방향과 병원위기관리시스템 구축방안 등의 사례가 발표된다.

이와 함께 박원배 정림건축 소장은 최근 들어 대형병원들이 신, 증축하고 있는 기능성 설계 방향과 환자동선, 주차장 효율성, 인테리어, 색상, 병실구조와 센터중심의 디자인 추세, 외래기능의 중심 등 최근 병원건축의 종합분석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운섭 삼일회계법인 상무는 환자의 안전관리, 우발적인 화재와 의료분쟁, 노사분규와 집단급식에서의 문제발생시 대처방안, 시설장비와 전산체계의 급작스런 장애 대량환자 발생시 등 체계적인 병원 위기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경영적 접근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임종진 서울아산병원 총무팀장은 병원위기관리시스템 구축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창조경영의 적용과 완성, 인재중심 및 지역사회 중심에서는 △창조적 혁신의 이론과 사례(이동현 가톨릭대 교수) △지역사회 중심병원의 역할(김경옥 영광기독병원 이사장)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쉽 인간중심 병원경영사례(이승광 굿모닝병원 이사장)가 이어진다.

13일에는 6-시그마와 BPM, 병원직원의 성과평가와 보상을 병원사례중심으로 발표한다. 이어서 제출된 논문 중에서 3~4편을 선정하여 발표 및 포상을 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병원의 다양한 동호회를 활성화 하고자 개최되는 ‘제2회 병원사랑’ 사진전의 시상식 및 전시회가 있을 예정이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