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사', 비호지킨임파종치료제로 FDA승인

윤현세
발행날짜: 2003-07-01 16:51:15
  • 암세포 사멸과 방사선 치료의 이중 작용

미국 FDA는 리툭시맵(rituximab)으로 효과가 없으며 화학요법 이후에도 대개 재발하기가 쉬운 CD20 양성, 포상, 非호지킨 임파종(NHL) 치료제로 벡사(Bexxar)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벡사의 성분은 요오드 I 131 토시투모맵(iodine I-131 tositumomab). 암세포를 타겟으로 사멸시키는 단일 항체로서의 작용과 방사선 치료 효과라는 이중작용을 한다.

즉, 요오드 I 131 토시투모맵은 NHL 세포에서 발견되는 타겟 항원인 CD20에 결합하여 암에 대한 면역반응을 일으키고 종양세포로 방사능을 전달한다.

벡사의 유효성에 대해 포상 NHL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다기관 임상 결과 벡사는 지속적, 객관적 효과를 보여줬으며 전반적 반응률은 47-64%, 평균 반응 지속기간은 12-18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에서 나타난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호중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빈혈로 중증인 것으로 보고됐다.

한편, 벡사는 미국에서 코릭사(Corixa)와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공동 시판할 예정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