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의원 "국립중앙의료원 의무기록 작성의무 위반"

발행날짜: 2014-10-21 09:34:58
  • 국정감사서 마약류 처방 부주의 등 업무태만 지적

국립중앙의료원이 의무기록부를 미완성 상태로 방치하는 등 업무를 소홀히 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용익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21일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102명의 의사가 총 3543건 의무기록부를 미완성 상태로 방치하는 등 의무기록 작성을 소홀히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수술기록은 진료 시점으로부터 최고 약 1년 2개월(443일)이 경과됐는데도 의무기록이 완성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원은 의사개인에 대한 제재조치는 커녕 의무기록 우수자로 31명을 선정해 포상금(670만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또한 국립중앙의료원은 치료기간이 1회 3일까지로 제한된 하나인산코데인정 등 마약류 의약품을 1회 3일 이상 총 1804회에 걸쳐 외래환자에게 장기 처방해 왔으며, 13세 이상 성인에게만 사용토록 허가된 마약류 의약품을 10세 아동에게 2회나 투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의료원은 법정 감염병을 진단했을 경우 기한 내 신고하도록 돼 있으나, 1군 전염병인 장티푸스(신고기한: 즉시) 환자를 진단하고도 이에 대한 신고를 5일이나 지연하는 등 법정감염병 진단 327건 중 68건(20.7%)에 대해 늑장 신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익 의원은 "우리나라 최고 공공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무기록 작성 의무 위반, 마약류 처방 부주의 등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