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강자 사노피 독감 국가예방접종 참전…불붙는 공급 경쟁

발행날짜: 2022-07-28 05:30:00
  • 사노피, 물량 대폭 확대해 NIP 입찰 …국내사 부담감
    "남반구와 북반구 독감 백신 동일 균주 굳어진 영향"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10만명을 돌파한 상황에서 인플루엔자(독감) 유행까지 겹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백신 접종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춰 백신 강자인 사노피가 물량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국내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제약계에 따르면 올해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감 백신 '스카이셀플루'를 생산하지 않는 가운데 사노피의 물량 확대를 기점으로 백신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국내 의료기관에 공급된 주요 제약사 별 독감백신 제품 사진.

최근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인플루엔자 백신 국가 예방 접종(독감 백신 무료 접종 사업, NIP) 조달 현황을 보면 올해 독감 백신 납품 업체는 사노피 파스퇴르와 한국백신, 보령바이오파마, GC녹십자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눈여겨볼 점은 사노피 파스퇴르가 220만 도즈를 최저가격인 1만433원에 납품권을 획득했다는 점과 일양약품이 녹십자와 같은 투찰금액인 1만700원에 입찰했지만 공급 물량 차이로 낙찰 받지 못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이미 독감 백신 물량을 늘렸던 사노피의 경우 "올해 늘어나는 독감 백신 수요를 대비해 작년 물량에 비해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던 상황.

그간 사노피는 소아청소년 NIP 사업에 참여했지만 독감 백신 조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사노피의 2년 연속 물량 확대가 백신 조달 입찰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결국 사노피의 NIP 압찰 참여로 일양약품은 올해 생산할 예정인 총 220만 도즈의 독감 백신을 민간 시장 즉, 비급여 시장에서 소화해야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이 같은 흐름에는 남반구와 북반구의 독감 백신 균주가 동일하다는 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일반적으로 매 년 남반구의 독감시즌이 지난 이후 북반구의 독감 시즌이 돌아오는 패턴으로 전문가들은 남반구 유행에 따라 북반구의 독감 유행의 지표를 삼기도 한다. 백신 접종 역시 남반구가 먼저 이뤄진다.

매년 독감 백신을 생산하면서 유행이 예상되는 후보군을 뽑아 백신을 제조하지만 지난 2년 간 코로나 대유행 영향으로 국가 간 교류가 줄어들면서 올해의 경우 남반구와 북반구의 독감 백신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독감 백신을 생산하는 5개 제약사가 질병관리청이 진행한 독감 NIP 물량 입찰에 참여했다.

전 세계에 백신을 공급하는 다국적제약사의 입장에서는 물량에 대한 계산이 훨씬 쉬웠을 것이라는 게 제약업계의 시각이다.

사노피가 NIP 조달에 낙찰을 받은 물량은 220만 도즈다 업계는 이보다 더 많은 물량이 민간시장에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조달을 통해 이러한 무료 접종 대상자를 위한 백신을 구입한다. 올해와 비슷한 규모였던 2019년~2020년 접종 사업을 살펴보면 당시 독감 백신 유통량은 2391만 도즈로, 사용량은 무료와 유료 모두 합해 2174만 도즈 수준이었다.

NIP를 통해 소화하는 물량은 정해져 있는 만큼 민간시장에 풀리는 물량이 늘어난다면 시장경쟁도 치열해 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독감 백신 민간시장 경쟁 예고…접종 수요도 늘 듯"

일각에서는 기존에 소아청소년과 물량을 중심으로 소화했던 사노피의 물량이 다른 과에서도 빠르게 공급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사노피의 물량 소화력이 빨랐던 이유는 NIP 비용 청구방식에 따른 차이도 있다.

소아청소년 독감 NIP의 경우 먼저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실시한 이후 질병관리청에 청구하는 구조이지만 노인과 임산부 등 성인 NIP는 보건소 등을 통해 의료기관에 백신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비인후과의사회 임원인 한 의원 원장은 "사노피가 생산하는 독감 백신은 대부분 소아청소년과 물량이었지만 올해는 다를 것 같다"며 "올해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감 백신을 생산하지 않으면서 이를 둘러싼 제약사들의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 같다"고 평가했다.

백신업계 A 관계자도 "물량 증가를 밝힌 사노피는 물론 국내사도 독감백신 물량을 늘리는 계획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빠르게 시장에 접근할 것이란 시각에 일양약품의 상황도 있어 시장 경쟁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아직 독감 백신 접종 시즌이 아닌 만큼 시장 상황을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소위 덤핑(원가이하 공급) 경쟁이나 선 공급 후 반품과 같은 상황이 연출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 상황과 별개로 임상 현장에서는 독감 백신 물량이 코로나 백신 접종 이전과 같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신광철 부회장은 "2020년의 경우 역대급으로 접종을 많이 했고 주변에 독감 백신을 구할 수 있는 대로 확보를 했지만 지난해는 독감 백신 수요를 2020년 대비 30% 낮게 책정했었다"며 "올해의 경우 코로나 상황을 봐야하지만 거리두기 수준이 현 상태를 유지하면 독감 유행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정기석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코로나와 독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은 물론 NIP 범위 일시적 확대 고민도 다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정 교수는 "코로나와 독감 2종류의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이미 양쪽에 한 팔씩 접종하는 것으로 지침이 정해졌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며 "독감 백신 유행이 예상된다면 앞서 그랬던 것처럼 NIP 범위를 확대하는 것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