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청소부 HDL-C, 고혈압 남성엔 양날의 검

발행날짜: 2022-08-23 12:10:00
  • 나폴리 페데리코대 연구진, HDL 수치별 위험도 분석
    80mg/dL 이상 CV 위험도 상승…여성은 무관

혈관의 청소부 역할을 하는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이 과도할 경우 오히려 심혈관 사건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탈리아 나폴리 페데리코대 발렌티나 트리마르코 등 연구진이 진행한 HDL-C 수치와 심혈관 사건(CV)의 연관성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Hypertension에 15일 게재됐다(2022;0:10.1161/HYPERTENSIONAHA.122.19912).

콜레스테롤은 크게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지단백(HDL)의 형태로 나뉘는데 과도한 LDL-C는 동맥경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반면, HDL-C은 간에서 콜레스테롤 대사 작용을 도와 수치가 높을 수록 심혈관 사건의 예방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사진

선행 연구에선 HDL이 1mg/dL 증가할 때마다 CV 사망 위험이 2~3% 감소한다고 보고되는 등 심혈관 위험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에서 HDL-C 수치가 높은 것은 보호 효과로 간주된다.

HDL-C는 다다익선이라는 '통념'에도 불구하고 연구진은 실제 고혈압 환자에서 HDL-C 수치와 특정 심혈관계 사건 사이의 관계는 조사된 적이 없다는 점에 착안, 상관성 분석에 착수했다.

연구진은 이탈리아의 Campania Salute Network 내 기록된 고혈압 환자의 HDL-C 수치와 심혈관 사건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다.

CV 사건은 주요 이상 CV 사건, 갑작스러운 심장사망, 치명적이거나 치명적이지 않은 MI 또는 뇌졸중, HF 입원, 경동맥 스텐트, 일시적인 허혈성 발작, 신규 협심증 및 심방세동 발병 등으로 정의됐다.

고혈압 환자 1만 1987명(평균 추적 25.1년)을 대상으로 HDL 수준별로 HDL이 40mg/dL 미만, HDL이 40~80mg/dL 미만, HDL이 80mg/dL 이상인 세 그룹으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총 2만 5534인년(person-years)에 걸쳐 245건의 CV 사건이 발생했다.

각 HDL 수치별로 유병률을 분석한 결과 HDL이 높은 경우는 3.5%, HDL이 낮은 경우는 3.4%, HDL이 중간 수준인 경우 2.6%으로 나타났다. HDL-C 수치가 높은 것은 수치가 낮은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CV 사건 발생 위험을 높인 것.

다만 이같은 경향성은 여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 HDL-C 수치와 심혈관 결과 사이의 U자형 연관성을 나타냈다"며 "현재 심혈관 위험 추정 알고리즘에서 HDL-C 수치는 보호 인자로 간주되지만, 매우 높은 수준에서는 작동하지 않고 오히려 위험도를 높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흥미롭게도 높은 HDL-C와 관련된 심혈관 위험 증가는 여성 환자에서 확인되지 않았다"며 "고혈압이 있는 남성 환자에서 80mg/dL 이상 HDL-C는 보호 효과가 아닌 위험 요소로 간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