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관리는 학회의 사명…비뇨의학 차별성 보여주겠다"

발행날짜: 2022-08-25 05:30:00
  • [학회초대석]비뇨의학회 이상돈 회장, 질 관리 방안 본격화
    "우수내시경실 인증 올해 내 추진…전문의 시험 실기 도입"

"의료의 질 관리와 향상은 학회의 중요한 사명 중 하나에요. 진료 영역을 논하기 전에 비뇨의학과의 확실한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 먼저라고 봅니다."

계속되는 전공의 기피 현상으로 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비뇨의학과가 대대적인 질 관리 사업을 연이어 추진하며 쇄신을 추진하고 있다.

당장 전공의 확보를 위한 전략도 중요하지만 본질은 전문성과 의료의 질 향상에 있다는 판단에서다. 결국 비뇨의학과의 확고한 전문성을 확립하면 나머지 부분들은 자연스럽게 풀릴 것이라는 기대인 셈이다.

이러한 개혁의 중심에는 대한비뇨의학회를 이끄는 이상돈 회장(부산의대)이 있다. 회장으로 취임하기 전부터 지속적으로 비뇨의학과의 쇄신을 도모해온 그는 취임 후 본격적으로 드라이브를 걸며 대대적인 혁신에 나서고 있다.

대한비뇨의학회가 이상돈 회장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질 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가 바라보고 있는 비뇨의학회, 나아가 비뇨의학과의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까. 그가 추진중인 사업을 통해 이를 엿볼 수 있다. 우선 전공의 수련제도에 대한 대대적 개편이다.

"비뇨의학과는 내과와 외과의 영역이 공존한다는 점에서 과거부터도 수련이 어려운 축에 속했어요. 사실 전공의 기피 현상에 이 부분도 크죠. 하지만 수련이 부족해지면 전문의의 질 하락이 곧바로 따라옵니다. 수준 높은 전문의를 양성하는 학회의 중요한 소임을 잊어서는 안될 일이죠."

이에 따라 비뇨의학회는 현재 이론 중심의 전문의 시험과 수련 평가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말 그대로 수련 교과 과정의 전면 개편이다.

비뇨의학회가 마련한 전공의 연차별 수련 교과 과정 개편안을 보면 전문 역량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항목을 늘리고 실기 평가를 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실제 진료 현장에 나가 곧바로 환자를 볼 수 있는 전문의를 양성하기 위한 조치다.

이상돈 회장은 "지금까지 전문의 시험과 전공의 평가는 이론 중심으로 진행된 것은 물론 참관 등의 최소 조건만 명시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러한 단순 정량 평가로는 실제 현장에 나가 전문의로서 환자를 볼 수 있는지 정확히 판단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에 따라 비뇨의학회는 의학회 중 최초로 전문의 시험에 자체적인 실기 시험(OSCE)를 도입할 계획이다. 단순히 외우고 본 것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행위를 할 수 있는지를 직접 보겠다는 의도다.

이 회장은 "이미 이러한 내용의 수련 제도 개편안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상태"라며 "이르면 올해 안에 복지부 고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고시가 끝나면 내년도 1년차가 4년차가 되는 시점부터 전문의 시험과 전공의 평가 등이 대폭 변화하게 될 것"이라며 "전공의, 전문의의 역량 강화는 학회의 주요 사명인 만큼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비뇨의학회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우수내시경실 인증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내시경 질 관리 또한 미룰 수 없는 과제인 만큼 최대한 빠르게 정착시키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비뇨의학회는 이미 시범사업은 물론 공청회 등을 통해 이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담은 인증 홈페이지 제작을 마무리하고 있는 상태다.

이르면 이번 추계학술대회까지 작업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1차년도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복안.

이상돈 회장은 "일단 홈페이지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른 만큼 전 회원들에게 공지하고 1차년도 사업에 대한 사전 신청을 받을 계획에 있다"며 "일단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시행착오 등을 수정하면서 다듬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차년도 사업은 상급종합병원의 참여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벌써 개원의들도 희망하는 곳이 생길 정도로 이에 대한 수요가 있는 상황"이라며 "내달 열리는 상임이사회를 통해 인증 방식과 분기, 반기별 추진 계획 및 심사 일정 등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비뇨의학과의 영역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배뇨감염관리센터 설립도 순풍을 타고 있다.

올해 초 부산시에서 타당성 검토 등을 진행한 끝에 궁극적으로 시범사업 진행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비뇨의학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상돈 회장은 "오는 9월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비뇨의학회 공동 주최로 배뇨감염관리센터에 대한 대대적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향후 시범사업 진행에 대한 윤곽과 구체적 추진 일정 등이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특히 부산 외에도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 충청남도 등에서도 이에 대한 수요를 보이고 있고 실무진 선에서 논의가 진행중인 만큼 생각보다 빠르게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권역별로 배뇨감염관리센터가 확보된다면 국가 사업 규모로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