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기회; 과거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까

윤석하 학생(순천향의대)
발행날짜: 2022-08-29 05:00:00
  • 윤석하 학생(순천향의대 본과 4학년)

과거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까?

이따금씩 이런 생각을 한다. 상상력이 유독 풍부해지는 시험 기간에 많이 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생각 중 하나다. 여느 소설에서나 볼 수 있는 진부한 상상이지만, 지금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대답은 간단하다.

나의 삶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보고자 노력할 것이다. 살면서 후회했던 몇 가지 상황 속에서 그때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할 수 있을 것이고, 당시 저평가되었던 자산을 구매하여 미래에 나의 재산을 불릴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보다 더 큰 꿈을 가지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 위하여 노력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각자 다르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틀에서만큼은 과거로 돌아간다면 이러한 선택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질문은 어떨까? '현재의 기억을 모두 잊은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질문에서는 자산 가치의 변화, 닥쳐올 나의 미래와 같은 부분은 알기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대답은 여전히 어렵지 않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현재의 기억이 필요한 부분을 제외해보면 될 것이다.

나의 삶이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어떤 것이 좋은 선택인지 알 수는 없지만' 후회가 남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내가 떠올릴 수 있는 가장 큰' 꿈을 가지고 도전하며 살아갈 것이다.

아주 운 좋게도 나는 두 번째 질문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미래에서 후회하고 있던 나에게 어떠한 행운의 기회가 찾아와 과거로 돌아왔다는 상상을 해볼 수 있다. 그 상상 속에서 오늘 나에게 주어진 두번째 기회는 미래에 후회하던 내가 너무나 꿈꾸고 원하던 기회일 것이다. 그 꿈꾸고 원하던 기회를 나는 다음 번 미래에는 후회하지 않도록 알차게 사용하고 싶다.

기회와 도전에 관하여 좋아하는 명언이 있다.
"사람이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기회가 있을 때 저지르지 않은 행동이다."-헬렌 롤랜드

도전하지 못 했던 젊은 날을 아쉬워하며 살기 보다는 여러 기회 속에서 자신감 있게 도전하며 사는 내가 되고 싶다. 앞으로 수 많은 기회를 만나 선택의 기로에 놓일 나에게 이런 당부의 말을 전한다. 항상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며, 지나간 기회를 후회하지 않길 바란다고.

관련기사

오피니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