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하 학생(순천향의대 본과 4학년)
과거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까?
이따금씩 이런 생각을 한다. 상상력이 유독 풍부해지는 시험 기간에 많이 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생각 중 하나다. 여느 소설에서나 볼 수 있는 진부한 상상이지만, 지금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대답은 간단하다.
나의 삶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보고자 노력할 것이다. 살면서 후회했던 몇 가지 상황 속에서 그때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할 수 있을 것이고, 당시 저평가되었던 자산을 구매하여 미래에 나의 재산을 불릴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보다 더 큰 꿈을 가지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 위하여 노력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각자 다르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틀에서만큼은 과거로 돌아간다면 이러한 선택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질문은 어떨까? '현재의 기억을 모두 잊은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질문에서는 자산 가치의 변화, 닥쳐올 나의 미래와 같은 부분은 알기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대답은 여전히 어렵지 않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현재의 기억이 필요한 부분을 제외해보면 될 것이다.
나의 삶이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어떤 것이 좋은 선택인지 알 수는 없지만' 후회가 남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내가 떠올릴 수 있는 가장 큰' 꿈을 가지고 도전하며 살아갈 것이다.
아주 운 좋게도 나는 두 번째 질문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미래에서 후회하고 있던 나에게 어떠한 행운의 기회가 찾아와 과거로 돌아왔다는 상상을 해볼 수 있다. 그 상상 속에서 오늘 나에게 주어진 두번째 기회는 미래에 후회하던 내가 너무나 꿈꾸고 원하던 기회일 것이다. 그 꿈꾸고 원하던 기회를 나는 다음 번 미래에는 후회하지 않도록 알차게 사용하고 싶다.
기회와 도전에 관하여 좋아하는 명언이 있다.
"사람이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기회가 있을 때 저지르지 않은 행동이다."-헬렌 롤랜드
도전하지 못 했던 젊은 날을 아쉬워하며 살기 보다는 여러 기회 속에서 자신감 있게 도전하며 사는 내가 되고 싶다. 앞으로 수 많은 기회를 만나 선택의 기로에 놓일 나에게 이런 당부의 말을 전한다. 항상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며, 지나간 기회를 후회하지 않길 바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