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 앞으로 다가온 K-HOSPITAL…눈 여겨볼 포인트는?

발행날짜: 2022-09-14 05:30:00
  • 29일 3일 일정으로 코엑스에서 개막…엔데믹 타고 규모 확장
    디지털 헬스케어에 방점…스마트병원 등 다양한 솔루션 눈길

국내 병원 의료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일명 K-HOSPITAL FAIR 2022가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산업 전시회답게 이번 K-HOSPITAL FAIR에서는 코로나 이후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를 집중 조명하며 스마트 병원과 병원 의료 정보 등 실제 의료기관에서 일고 있는 주요 키워드들을 망라할 예정이다.

13일 의료산업계에 따르면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는 K-HOSPITAL FAIR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29일부터 3일간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규모다. 코로나 엔데믹 기조를 타고 코엑스 C, D관 등 총 2개홀을 열어 지난해보다 규모를 크게 확장한 것.

디지털 헬스케어 집중 조명…제1회 서밋도 진행

주제도 최근 의료산업의 주된 줄기를 모두 담아 다양하게 구성된다. 일단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성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K-HOSPITAL FAIR 2022가 오는 29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제1회 K-디지털헬스케어 서밋이 바로 그것으로 최신 디지털헬스케어 동향과 의료 산업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총 출동한다.

일단 국내 최초로 HIMSS(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에서 과학 총괄(Chief Scientific Research Officer)을 맡고 있는 스노든(Anne Snowdon) 박사가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HIMSS는 의료 질과 환자의 안전성 향상 등을 목표로 의료기관 정보화 수준을 평가하는 미국 비영리 인증기관으로 이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꼽힌다.

병원협회 주관의 K-HOSPITAL FAIR답게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는 국내 빅테크 쌍두마차 네이버와 카카오헬스케어의 전략과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날 네이버헬스케어 나군호 소장은 'Digital Healthcare 2022'를 주제로 현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상황과 네이버의 헬스케어 및 제반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사내 병원을 기반으로 한국판 아마존 케어인 '네이버 케어'를 도입하며 원격의료 사업을 구상해온 네이버헬스케어의 향후 행보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카오헬스케어 또한 황희 대표가 발표자로 나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의 전망을 분석한다.

이날 자리에서 황희 대표는 카카오 기술과 디지털 역량, 이용자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준비중인 상황과 이에 대한 로드맵을 공개할 계획이다.

2부 토론에서는 가천대 길병원 이언 교수와 연세대 의과대학 김광준 교수, 경희의료원 박형경 홍보팀장 등이 연자로 참석해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한 병원의 혁신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아울러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최윤섭 대표와 뷰노 임재준 본부장, 메디블록 이은솔 대표가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화 전략과 이를 통한 미래 등을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서밋을 총괄하는 김상일 대한병원협회 미래헬스케어위원회 위원장은 "처음 시도하는 이번 서밋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병의 역할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또한 미래 의료산업의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병원·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도 눈길

이번 박람회에서 개최되는 스마트병원 특별전도 눈여겨 볼만한 전시 중 하나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와 스마트병원 등 의료산업을 관통하는 주요 키워드들이 다뤄진다.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되거나 구축 된 원격 중환자실과 병원 내 자원관리, 병원 내 환자 안전관리, 지능형 업무지원 등 다양한 스마트 병원 선도 모델이 전시되기 때문.

또한 전시중 실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병원들로부터 모델의 구축 경험 및 운영 성과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심포지엄도 마련된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과 의료가 결합된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행사 중 하나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와 클라우드 및 IoT 등 정보통신기술, 의료 메타버스 솔루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결합한 진단 솔루션 등이 소개될 예정.

또한 이를 주도하고 있는 SaMD 솔루션 기업인 레몬헬스케어(스마트 헬스케어 생태계)와 클라리파이(의료영상 AI), 아이메디신(AI기반 멘탈 헬스케어), 로완(디지털 인지중재 프로그램) 등의 전시 부스를 한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일명 K-HOSPITAL FAIR 2022에서는 병원 내 다양한 직군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세미나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일단 Convergence Security, Healthy Pleasure&Digital Health를 주제로 한 대한병원정보협회 학술대회가 전시회와 함께 진행되며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의 2022 병원건축 포럼과 GE헬스케어코리아의 GE 병원경영 리더십 포럼-Digital Health Ecosystem 등도 마련된다.

특히 K-HOSPITAL FAIR 기간 동안에는 전국 병원의 구매와 기업의 홍보를 매칭하는 바이 메디칼(BUY MEDICAL)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병원 홍보와 구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병원 신∙증축 및 리모델링 병원 홍보 및 계획 발표회와 BUY MEDICAL 1:1 상담회로 구성된다.

병원 신∙증축 및 리모델링 병원 홍보 및 계획 발표회는 신증축 리모델링 계획이 있는 병원 담당자가 공사일정, 구매 계획, 입찰 일정 등 병원의 신∙증축 계획을 발표하며 경쟁력 있는 기업을 입찰에 유도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BUY MEDICAL 1:1 상담회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보다 폭넓은 정보를 획득하고 비교 견적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부스에서 직접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컨텐츠 중 하나다.

대한병원협회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국내 병원 의료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또한 우수한 한국 의료의 해외확산을 통한 글로벌 진출 통로를 열어 병원 의료 산업 발전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