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산업 급성장…규제장벽 물꼬 트는 게 역할"

발행날짜: 2022-11-23 05:30:00
  • 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직무대행, 기업 지원방안 제시
    진단시약 기업 등 코로나19 이후 대비 등 위기관리 필수

"코로나19은 보건의료산업 분야에 전환점을 가져다줬다. 보건의료산업은 눈부신 성장으로 R&D투자도 활성화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의 역할은 규제장벽을 낮춰 기업들에게 물꼬를 터주는 것이다."

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직무대행은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제시했다.

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직무대행(기획이사)은 22일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최근 급성장 중인 보건의료 기업의 지원대책을 제시했다.

어떤 분야에 재투자를 할 것인지 선정하는 것은 시장의 흐름을 읽고있는 해당 기업이 더 정확하고 빠르다. 해당 기업이 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규제 장벽을 만났을 때, 혹은 자금 부족 등 난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이 진흥원의 역할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진흥원은 식약처 등 규제기관의 컨설팅과는 접근방식부터 다를 수 밖에 없다며 강점을 내세웠다. 김 직무대행은 앞서 식약처에서 공직생활을 마치고 진흥원에 온 터라 누구보다 식약처 체계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터.

그는 "규제기관이 상담, 컨실팅하면 규정 이외 추가적인 부분을 언급하기 어렵다"라면서 "하지만 기업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 이면에 깔린 부분이다. 방법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얘기를 해줄 수 있다"고 자신했다.

식약처 등 평가를 해야하는 규제기관 입장에선 '책임'이 뒤따르는 만큼 얘기해줄 수 있는 부분도 법에서 규정한 수준을 넘기 어렵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현재 진흥원은 서울역 인근 봉래빌딩에 제약·바이오 분야 종합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최근 융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장의 변화를 반영해 의료기기, 제약, 바이오 등이 섞여 있는 융복합 제품에 대한 컨설팅 방안도 모색 중이다.

또한 그는 위기관리 대응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현재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국내 진단키트 및 시약 업체들이 눈부신 성장을 거두고 있는 상황. 당분간은 현재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성장세가 둔화할텐데 지금부터 미래의 위기를 준비해야한다고 봤다.

그는 바이오헬스 분야 이외에도 5년 후, 10년 후 위기가 닥쳤을 때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대응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실제로 발사르탄 사태 당시 해당 기업의 대응전략에 따라 회사별로 타격의 정도가 차이가 컸는데 이는 결국 해당 기업의 위기관리 역량에서 갈렸다는 얘기다.

그는 "앞으로 기업의 위기관리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바이오산업 이외 제약도 마찬가지"라면서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