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대 오피스 상권 판교역…주거 합쳐진 입지 어떨까

발행날짜: 2023-03-18 05:30:00
  • 2023년 뜨는 개원입지 핫플 탐방⑮
    기업·여가·주거 합쳐진 개원입지…10만 명 배후수요 눈길
    개발자 몰린 판교테크노밸리…접근성 떨어져 내부 수요 꾸준

판교역은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기업체, 상업·여가시설,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한데 몰린 입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성공적인 신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곳의 개원입지는 어떨까? 메디칼타임즈는 예비 개원의들이 주목할 만한 상권을 직접 찾아가 봤다.

판교역은 지하철 만으로 일 평균 5~6만 명의 이용객이 발생하는 경기도 최대 오피스 상권 중 하나다.

사통발달한 입지 덕분에 버스·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유입인구 기대치는 더욱 높아진다.

■유입인구 5만에 거주인구 5만…통증 환자 수요 풍부

판교역을 둘러싸고 대규모 아파트단지들이 밀집한 것도 특징이다. 판교역과 맞닿아있는 백현동·삼평동 거주 인구수만 5만 명에 이르는 데다가 인프라가 부족한 판교동에서 유입되는 인구도 만만치 않다.

판교사거리 인근 메디컬타워 전경

이 같은 배후소요 덕분에 판교역은 다른 오피스 상권과 달리 야간·주말에도 유동인구가 풍부한 입지라는 게 인근 부동산 관계자의 설명이다.

판교역 상권이 가까운 덕분에 아파트단지 내 상가가 요식업·학원 위주로만 발달했고, 역 인근에 대형백화점·먹자골목이 형성된 것 역시 유동인구에 한몫한다.

개원가 역시 이 같은 항아리 상권에 수혜를 입는 모습이다. 판교역 인근 개원가는 판교사거리를 중심으로 형성돼있는데 200~300m 반경에 20~30개 병·의원이 몰려있다.

각 의원을 방문한 결과 전반적으로 환자 수가 많았는데 내과·이비인후과 등 일반적인 진료 수요는 비교적 평이했다. 반면 정형외과·신경외과·마취통증의학과 등 통증 관련 진료 수요가 두드러졌는데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특성이 반영된 덕분이다.

실제 판교사거리 인근 유동인구 구성을 살펴본 결과 직장인으로 보이는 30~40대 남성 비중이 가장 컸다. 다만 성형외과·피부과·여성의원 환자 수요도 꾸준히 발생하는 모습이었다.

판교역 전경

■높은 매출 걸맞게 만만치 않은 월세…개원매물도 적어

이와 관련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판교역은 인근 거주인구가 많기는 하지만, 일요일에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등 주거상권보단 오피스상권의 특징이 더 많이 보이기는 한다"며 "다만 다른 오피스상권과 비교했을 때 금요일·토요일에도 유동인구가 많고 매출 역시 경기도 전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월세가 저렴하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판교사거리 인근 병·의원 추천매물이 65평에 보증금 2억 원 월세 1200만 원인데, 이는 다른 경기도 오피스상권과 비교했을 때 1.5~2배 수준이다.

비슷한 매물이어도 대로변과 가까워질수록 보증금이 3억 원까지 치솟는 데다가 50~60평대 공실이 많지 않다는 것도 난점이다. 신축 중인 건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기업체 사옥이어서 개원기회로 돌아갈지는 미지수다.

■개발자 직군 몰린 판교테크노밸리…내부 수요 꾸준

판교테크노밸리는 개천과 고속도로로 둘러싸여 비교적 접근성이 떨어지는 입지다. 판교역까지 도보로 10~20분이 걸리는 수준인데, 대형 IT 기업이 대거 몰려있어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 유동인구가 많다는 게 인근 부동산 관계자의 설명이다.

판교테크노밸리 전경

덕분에 내부 수요만 기대할 수 있는데, 잔병치레가 많은 개발 직군이 몰려있는 덕분인지 병·의원이 적지는 않았다. 아예 기업체 부속의원이 있는 것도 특징이다.

현재 판교테크노밸리 내엔 10여 개 병·의원이 운영 중인데 진료과목을 보면 이비인후과가 2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 외에도 내과·정형외과·피부과가 한 곳씩 있었으며 한의원·치과는 2곳씩 운영 중이다. 기업체 부속의원은 신경외과였는데 이곳 역시 통증 치료 수요가 적지 않은 모습이다.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개원에 적합한 매물이 많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다만 비용은 판교역 인근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했는데, 65평 매물이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가 50만 원이었다.

이와 관련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판교테크노밸리는 판교역과 비교했을 때 좀 더 오피스 상권으로서의 면모가 두드러진다"며 "이곳에 입주한 기업 수가 1600개가 넘는데, 덕분에 주말에 영업을 쉬어도 직장인 수요만으로 충분히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