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만난 2030 의료인들도 지역간·과목간 쏠림 '우려'

발행날짜: 2023-03-29 10:50:48
  • 의대생·전공의·간호사 등 고질적인 의료현장 문제점 의견 개진
    격오지 비대면진료·의료인력 양성 계획수립 등 의료현안도 제안

피부·미용 등 미용성형 쏠림을 개선하려면 기피과에 대한 확실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지방과 수도권의 의료교육 인프라 격차가 심각하다. 기피과 근무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지방거점병원 인력을 늘리고 인프라에 투자해야한다.

이는 보건복지부를 만난 젊은의사들의 요구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8일 젊은 의료인들의 고민과 의료현장의 고충에 대해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는 '환자치료'와 '교육수련' 등 2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젊은 의료인들의 생각을 듣는 자리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젊은의사들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복지부 박민수 2차관 등 관련 부서 과장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2030 젊은의료인 간담회를 실시했다.

복지부는 박민수 제2차관 이외에도 보건의료정책과장, 의료인력정책과장, 간호정책과장까지 직접 참석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상은 의대생부터 전공의, 간호대학생, 병원간호사, 동사무소 방문 간호사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젊은 의료인들은 미용성형 및 대형병원 쏠림, 내·외·산·소 등 필수과목 기피현상 등 고질적인 의료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어떤 의견을 내놨을까.

복지부에 따르면 젊은 의료인들은 지방과 수도권의 의료교육 인프라 격차가 극심하다고 입을 모았다.

의대생의 경우에는 최근 응급의학과가 선호 진료과목으로 된 배경에는 근무환경 개선이 깔려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최근 기피과 해법은 근무환경 개선이라는 답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젊은 의료인들도 지역간 의료격차, 특정 과목 쏠림 현상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미용성형 등 일부 과목에 쏠림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기피과에 대한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봤다. 전공의들은 최근 수도권 병상확대로 지역병원의 어려움이 극에 달하고 있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또한 지방거점병원은 인력확충과 인프라 투자를 해야만 역량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간호사들은 불규칙한 근무 개선, 적정 환자 수, 신규 간호사에 대한 교육시스템 등을 개선해줄 것을 요구했으며 방문간호 인력의 안전과 모호한 업무범위를 손질할 것을 제안했다.

간호대생들은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강화를 통한 간호서비스 질 향상, 간호대생의 실습과정 불편사유 해소, 학교간호교육과 병원간호교육 차이를 줄이기 위한 임상교수제 도입 등 의견을 내놨다.

이날 참석한 복지부 2030 청년자문단은 최근 의료현안 관련해서도 의견을 내놨다. 정부가 의료인력 양성계획을 수립하고, 도서벽지에 대해 단기적으로 비대면진료가 필요하다고 정책 제안을 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정부는 전국민이 어디서나 제때 필요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최우선적 정책목표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의료인력의 교육 질과 근무환경 개선, 양성을 위해 세부 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간담회에서 젊은 의료인과 청년이 제안한 내용을 충실히 검토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